구약성서 이해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2.10.10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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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성서 이해를 읽고 쓴 내용입니다.
좀 부족하지만 참고하여 레포트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A학점을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개관
2. 한 백성의 창조
3. 나라를 형성하는 이스라엘
4. 새로워진 계약 공동체
5. 마치며
본문내용
I. 개 관
버나드 엔더슨은 성서를 모세 시기의 고대 이스라엘의 출애굽 이야기부터 일명 마카베오라고 불리우는 후기 성서 유대교 시기에 피어난 문학까지 고대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따라 서로 연결되지 않은 역사적인 사건들을 성서신학, 문학비평, 고고학적 연구를 이용해 엮어낸 책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은 주로 고대 근동의 역사적 자료에 기초를 두고 성서를 해석하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역사적 증거 자료가 풍부한 곳에서는 성서 비평을 서슴지 않았고 역사적 자료가 부실한 곳에서는 주로 성서의 기록에 의존하기 보다는 지금까지 추측되어온 학설을 바탕으로 재해석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이 책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출애굽 사건을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결정적인 사건으로 보고 이 곳에서 시작하고 있다. 출애굽 사건을 시발점으로 성서의 역사적 기록에 따라 출애굽기, 레위기,민수기, 여호수아, 열왕기, 이사야, 소선지서, 신명기, 예레미야, 에스겔, 느헤미야와 에스더, 마지막으로 성문서인 시편, 전도서, 욥기, 다니엘의 순서로 되어있다.
<중략>
4.이스라엘의 지혜문학
오래 전에 지혜에 대한 추구는 비옥한 초승달 지대 특히 이집트와 바벨론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지혜에 관한 저작들은 그 저작들이 생겨난 나라의 경계를 훨씬 넘어 널리 유포되었기 때문에 동방의 지혜는 일찍이 이스라엘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구약의 지혜문학은 구약의 나머지 책들과 구별되는 듯이 보인다. 지혜문학의 상당수가 이스라엘이 예배공동체라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을 때인 포로기 이후 시대에 나온 것이지만 예배 행위들에 관한 언급은 놀라울 정도로 적고 예배의 중앙 집중에 관하여 약간 다루고 있는 것이 고작이다. 또한 야훼라는 인격적인 이름은 전도서나 욥기의 시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홀로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 나름대로 지혜운동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 운동은 이스라엘 문학의 모든 영역들에 광범위하게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래서 마침내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이스라엘의 역사 신앙에 완전히 젖어들게 되는데 이는 토라와 지혜를 동일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동일시는 신명기적 전승, 지혜 시편에서 발견되어 진다. 또한 다니엘의 지혜는 토라에 대한 충실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그러나 지혜문학과 이스라엘의 거룩한 유산과의 완전한 동화에서 절정을 이룬 고유한 지혜운동은 왕정 초기, 특히 솔로몬 시대에 시작되었다. 이스라엘은 지혜의 자료들을 주변 문화로부터 빌려왔지만, 빌려온 자료들을 이스라엘의 독특한 신앙과 체험으로 각인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