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12.09.28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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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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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오리엔탈리즘
3. 서구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오리엔탈리즘의 사례
4. 오리엔탈리즘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디자인 : 오리엔탈리즘, 컨셉 : 모던함속의 고풍스러운 느낌’
한 아파트 광고의 문구이다. 일상생활에서 오리엔탈리즘이란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는데 대부분 막연하게 동양풍을 지칭하고 있는 듯 하다. 이 광고에서는 우리의 선과 색감에서 모티프를 얻어 현대적인 풍을 더한 흐름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동양적인 풍취가 가득하다`는 말을 하곤 한다. 과연 서양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은 무엇일까? 이 둘 사이에는 명확한 구분이 가능할까? 우리는 우리 스스로도 동양인이라고 느끼며, 동양적인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동양적인 성격과 분위기란 신비롭고 이국적인 것으로 여긴다. 그리고 동양의 가치관과 사회관은 서양의 근대 민주주의 형성과정에 빗대어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이러한 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오리엔탈리즘은 마치 전혀 새로운 사조처럼 온갖 문화에 끼어들기 시작했다. 서양에서 작고 단아한 그리고 격조가 있는 전통적인 우리의 것에 열광하고 우리 나라에서 주목받지 못한 어느 영화가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추천작이라도 되었다면 다시 재개봉하고 인기를 모으는, 바로 그 현상이다.
<중 략>
그들에게 새로운 발견, 타 문명에 대한 신기한 존경이 있다면 우리에게는 다른 것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입장은 맹목적인 재생산은 아니어야 한다. 한국은 물론 제 3세계국가에서 보여지는 획일화된 서구적인 사고방식과 그것에 훈련된 한국 등 후진국의 행정, 교육, 산업은 소수의 엘리트만의 일률적 사고방식만을 추구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는 오리엔탈리즘이 철저히 침투한 나라라고 보여 진다. 또한 오리엔탈리즘이 문제되는 것은 서양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그 영향력이 동양 자체에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제국주의에 물들고 적응된 지식인 계급이 오리엔탈리즘에 순응하고 있다. 동양의 것은 배재한 채 서구 지식만을 표방한다. 이제 오리엔탈리즘이 아닌 실제의 한국인의 삶의 문제점 속에 기대어 이론을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강상중 지음, 이산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W.사이드/박홍규 옮김,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