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레포트에서는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향후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엔씨소프트가 해외 진출 시 초기에 활용한 진입 방식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엔씨소프트가 지속적인 해외 진출 시 활용할 수 있는 진입 전략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전략
1) 엔씨소프트의 대만 진출 방식 분석 : 라이센싱 방식 선택을 중심으로
2) 엔씨소프트의 타국가 진출 전략
3. 향후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진입을 위한 시사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는 1998년 성공적으로 리니지를 출시한 지 2년 만에 2000년 7월 코스닥에 등록하였다. 당시 엔씨소프트는 국내시장과 대만에서 의 성공으로 창업 2년 만에 매출은 550억 원을 넘어섰다. 그 해 여름에 코스닥에 등록하자마자 새롬기술, 다음커뮤니케이션즈 등의 쟁쟁한 코스닥 대표 주자를 제치고 IT종목 중 시가 총액 1위로 뛰어오르며 주목을 받았으며 2003년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2년 1,548억,2003년 1,692억, 2004년 2,895억, 그리고 2005년 3,388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2006년 7월 기준 국내 직원 수 1,600명에 5곳의 해외 현지법인과 7곳의 해외지사를 소유한 매출액 3,388억 원(2005년 말 기준), 시가총액 1.5조 원(2005년 말 기준)의 명실상부한 국내 제1의 온라인 게임업체로 성장하였다. 지역별 매출액도 2002년 약 72%가 국내에서 발생하였으나, 2006년에는 54%로 감소하면서 글로벌 진출 전략을 통해서 해외 매출이 신장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 략>
3. 향후 중국 시장의 지속적인 진입을 위한 시사점
엔씨소프트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2003년에는 중국문화권 시장을 적극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 때 진입방식은 해외직접 투자 방식 중 하나인 합작투자 방식을 취하였다. 그 이유는 우선 중국의 제도적 시장 환경이 온라인 게임 개발업과 퍼블리싱업을 분할하여 외국인 온라인 게임업체가 퍼블리싱 사업에 단독 진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품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인새출판 총국을 통하여 판호 할당이라는 제도를 가지고 연간 시장진입쿼터를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퍼블리싱 사업권이 있는 중국 현지회사와의 합작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채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라이선스 방식의 진출도 가능했으나 대만시장 진출을 통하여 중국문화권의 온라인게임 시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졌고, 방대한 시장규모를 생각할 때 중국정부 차원의 강력한 진입규제에도 불구하고 보다 적극적인 진입방식을 선택할 전략적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사례비교 -, 류지수,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pp. 82~120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 진입전략, 강호상, 성용모, 국제무역경영연구원. 연구총서 제53권,
해외진입장벽과 해외진입방식 선택 :조직실패 개념의적용, 권영철, 한국경영학회「경영학연구」,제26권 제1호“, 1997, pp.1~16.
리니지 벌써 6살‥ 한국 온라인게임 새역사, 디지털타임스, 2004,9,3
[COVER STORY] 야호! 게임 코리아.. 세계로 가는 온라인게임, 한국경제, 2004, 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