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테스키외 사상과 법의정신 발표 PPT
- 최초 등록일
- 2012.07.20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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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몽테스키외의 사상, 철학, 법의정신 발표 PPT입니다.
바로 발표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I. 몽테스키외는 누구인가?
1. 시대적 배경
2. 몽테스키외는 누구인가
3. 몽테스키외의 생애
II. 몽테스키외의 사상
1. 몽테스키외 사상의 출발
2. 몽테스키외의 사상
(1) 법의 본질론
(2) 정체론
(3) 정치적 자유론
3. 로크의 사상과의 비교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
17,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이른바 계몽사상은 인간이 이룩한 문화와 문명에 고취되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문명을 진보, 발달시키려는 사상 또는 그러한 행동을 포함하는 적극적인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계몽사상은 이와 같은 정신으로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권을 강조함으로써 유럽의 중세 시대를 지배한 전제군주와 종교와 신학의 도간 교시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중략>
권력분립론의 비판
1. 삼권의 절대적 균제력의 불가능성
현대국가에서는 입법작용이 행정적 성격을 띠며, 행정작용이 입법적 성격을 띠며, 또한 의회를 지배하고 있는 정당이 정부까지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권력분립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2. 자유권의 내용의 변화
현대에는 국민의 기본권이 사회권(복지)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입법부, 사법부보다는 행정부에 더 많은 힘이 생기게 되었다.
3. 복지국가, 사회국가로의 전환에 따른 행정권의 강화추세
복지를 지향함에 따라 행정규모의 확대와 행정의 전문성이 요청되었고 이에 따라 효율성을 중시하는 행정 관료에 의해 대부분의 국가행정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김용민. 2001. “몽테스키외의 정치사상:『법의 정신』을 중심으로.”『계간 사상』(가을), 237-256.
이홍균. 2004. “몽테스키외와 볼테르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비교.”『담론201』7/1, 226-247.
장세룡. 2005. “몽테스키외 정치사상의 근대성.”『大邱史學』제 81집, 283-313.
홍태영. 2001. “토크빌과 민주주의의 패러독스.”『한국정치학회보』35집 3호.
홍태영. 2004. “대의제 정부와 근대인의 자유: 시에이예스와 콩스탕의 논의를 중심으로.”『한국정치연구』13권 1호
http://www.riss.kr
http://blog.daum.net/sirius2375/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