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사례보고서(전자상거래)
- 최초 등록일
- 2012.07.01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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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지니스 사례보고서입니다.
목차
. (주)아이템베이 (www.itembay.com) - 거래수수료 수익모델
1. 주요 사업
2. 비즈니스 모델(BM) 및 수익모델
3. (주)아이템베이가 제공하는 가치
4. 경쟁사 분석 및 (주)아이템베이의 경쟁 이점
2. 다이소몰(www.daisomall.co.kr) - 판매 수익모델
1. 주요 사업
2. 비즈니스 모델(BM) 및 수익모델
3. 다이소몰이 제공하는 가치
4. 경쟁사 분석 및 다이소몰의 경쟁 이점
3. 다나와 (www.danawa.com) - 중개 모델(검색 에이전트)
1. 주요 사업
2. 비즈니스 모델(BM) 및 수익모델
3. 다나와가 제공하는 가치
4. 경쟁사 분석 및 다나와의 경쟁 이점
본문내용
2) (주)아이템베이의 경쟁 이점
① 초기 진입자의 우위 - 아이템베이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온라인 게임 아이템거래 산업에 최초로 진입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산업 초창기에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여 유리한 지위를 확보하였으며 현재에도 경쟁 업체 아이템매니아 (www.itemmania.kr)와 동종 점유율 1∼2위를 다툴 만큼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②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 - 아이템베이는 산업 진입 초기부터 고객에게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주력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안전거래시스템 도입, 판매/구매 코드발행, 각종인증제도, 결재비밀번호 등의 안전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구 축하여 고객유치에 성공 하고 있고, 각종 거래 사고 발생 시 자체 사이버 수사대 및 법무팀 운영으로 신속한 사고 대응 및 처리로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③ 전략적 제휴 - 아이템베이는 온라인 산업을 함에 있어서 각종 관련 기업과의 제휴와 성공 비즈니스의 주요 과제임을 깨닫고 기존의 인지도가 높았던 게임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나 게임포털 사이트 등과 광고나 기술제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게임에 퍼져 있던 고객들을 자사의 사이트로의 접근성을 높여 고객을 다수 유치하고 있다.
참고 자료
박경미 "부산외대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과목 강의노트 제6장"
홍일유, 이지은 "경영자 관점의 전자상거래" 법문사 출판
안일태 외 "인터넷 중개업의 시장구조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출판
이소의 "디지털재화 거래 비즈니스 성공요인에 관한연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