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논어
- 최초 등록일
- 2012.06.28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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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입니다
목차
Ⅰ.여성에 대한 논어에서의 입장
1.논어, 유학사상 그리고 유교
2.논어에 나타나는 공자의 여성관
3.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따른 공자의 여성관
Ⅰ-2. 페미니즘과 유학
1. 페미니즘과 여성 인권 신장의 역사
1) 페미니즘이란?
2) 서양 페미니즘의 역사
3) 한국 페미니즘의 역사
2. 페미니즘의 핵심 관점
3.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의 공자의 ‘인’ 사상
Ⅱ.유교사상 속 여성의 지위
1.부정적 해석
2.긍정적 해석
Ⅲ.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여성문제와 해결책
1.현대사회의 여성문제
2.여성 인권 상승을 위한 대안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여성에 대한 논어에서의 입장
1.논어, 유학사상 그리고 유교
‘유교와 여성’이라는 키워드 자체는 보통 남성 우월주의, 여성의 낮은 지위를 떠오르게 한다. 특히, 조선시대에 유교이념을 바탕으로 발달한 권력체계와 지배구조는 여성의 지위 획득에 큰 장애로 작용하였다. 공자를 바탕으로 발달했다고 할 수 있는 유교가 여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을 취하도록 하나 막상 공자의 말씀을 편집, 기록한 「논어」를 보면 여성에 대하여 특정한 시각으로 언급한 구절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논어」는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확실한 옛 문헌으로, 공자의 발언과 행적을 기재한 유가의 성전이라 할 수 있다. 공자가 직접 기록한 문헌은 아니며,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 논어를 편집한 편자는 공자의 제자들로 추측되나 여러 가지 설이 존재한다. ‘유가사상’(혹은 ‘유학사상’)은 유교와 혼동되어 쓰이나 유가사상은 공자의 철학 사상을 의미하며, ‘유교’는 한 대(漢代)에 공자를 성인으로, 유학을 성교(聖敎)로 추앙하여 탄생한 일종의 정치성과 종교성을 띤 이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가사상과 유교에서의 여성에 대한 관점은 확연한 차이가 드러날 것이며, 정치적 이념으로서의 ‘유교’가 아닌 유가사상에 핵심이 되는「논어」속의 공자의 말씀을 바탕으로 여성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86년 집권당이었던 기독민주당은 취업여성의 양육휴가를 확대하고, 육아휴직금을 지불하자는 요구에 대해 이런 요구는 집에서 자녀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업주부를 차별하는 제도라고 비판하였다. 모든 여성은 양육에 대한 대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하면서 양육수당제도를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3세 이하의 자녀를 가진 부모는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3년까지 최고 600마르크(약 36만원)의 양육수당을 받을 수 있었다. 실질수령액은 부모의 소득에 따라 달라진다.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어머니에게 양육수당을 지급하면서, 취업여성에게는 출산시 3년까지 무급 양육휴가를 주었다.
참고 자료
"禮記"에 나타난 女性倫理觀 批判 / 李淑仁 著. 서울 : 成均館大學校, 1990.
이은선, “잃어버린 초월을 찾아서”, (서울: 도서출판 모시는 사람들,2009,p.240.)
김세서리아, 『공자, 페미니즘을 상상하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0, pp.29-49
류인희, 『유가 여성관의 이론 배경과 그 현대 사회적 성찰』, 한국종교교육학회, 1997, 종교교육학연구 제4권, pp.1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