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세계
- 최초 등록일
- 2012.06.13
- 최종 저작일
- 2011.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이해
목차
Ⅰ. 문학의 세계
1.메타픽션
<메타픽션의 정의>
<소설과 메타픽션>
<서사극과 메타픽션>
<영화와 메타픽션>
2. 영화와 문학
<소설의 영화화>
<영화화 소설의 교섭양상>
Ⅱ. 시
1. 시적인것.
<낯설게 하기>
<모호성>
2. 고백
<고백의 현대적 의의>
3.상상력
<기억, 공상력, 제1상상력, 제2상상력>
<작품을 통해 본 상상력의 의미와 양상>
4. 기억
<기억과 정보>
<기억과 파토스>
<기억과 시간>
5.은유와 환유
<환유>
본문내용
<소설과 메타픽션>
-소설에서 메타픽션은 문학의 본질과 의의와 기능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담고있는 경우가 많다. 박태원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박태원이 자신의 창작 방법론을 그대로 소설화한 메타픽션이다. 관찰과 창작이라는 구보씨의 일상은 이러한 예술가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을 말해준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을 쓴다는 것의 의미를 소설을 통해 탐구한다는 점에서도 메타픽션의 성격을 지니고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역시 메타픽션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보여준다.
이인성의 [한없이 낮은 숨결]은 메타픽션의 성격을 더욱 극단으로 밀고나간 양상을 띤다.
이 소설 상당부분은 독자를 향한 작가의 직접적인 발언으로 되어있는데, 그것들은 작가-독자라는 관계와 그 사이의 소통가능한 글쓰는 행위 자체에 대한 자의식으로 가득 차 있다.
<중 략>
6.이미지
-흔히 문학적 용법으로서의 이미지는 말로 만들어진 그림이라고 규정된다.
이미지는 대체로 회화성과 연결되어 다루어졌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분류하는 방법에는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분류된다.
<이미지의 힘>
-천운영의 소설 바늘 : 이미지를 새기는 바늘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무기라고 말해진다 작은 틈새 같은 바늘 가장 얇으면서 가장 강하고 부드러운 바늘은 이제 또 하나의 이미지가 된다 이미지를 새기는 도구이면서 스스로 이미지가 되는 바늘, 그 속으로 우주가 빨려들어갈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