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허난설헌의 삶
1. 가정환경
2. 결혼생활
3. 세 가지 한
Ⅲ. 작품세계
1. 주체적 자아
2. 선계를 향한 꿈
3. 인식
4. 위상
5. 문학사적 의의
Ⅳ.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성 평등 순위는 136개국 중 111위에 머물러 있다. 이는 페미니즘이 갖는 본질과 그것이 수행해야 할 과제의 중요성을 여전히 강조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을 문학사에 적용시키고자 여성문학의 뿌리를 찾아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려고 한다. 여성의 입장과 관점에서 여성의 삶을 주제로 삼아 자아의 갈등과 추구의 문제를 여성의 감수성과 문학적 언어로 섬세하게 창출한 것을 여성문학이라고 한다. 그 당시 페미니스트적 성향을 가진 여성작가와 그 작품에 나타난 가치와 특성을 살피며 자주성을 통한 페미니스트적인 면모를 발견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여성 문학적 전통과 여성 문화적 유산을 되짚어보고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자의식을 찾고 싶다.
조선시대는 유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한 남성중심사회의 가부장적 질서가 확립되면서 여성의 삶은 갈수록 억압받았다. 전통사회에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위치의 존재가 아닌 남성에게 종속된 소유물로 인식되었다. 독립된 하나의 개체로 인정받지 못했던 여성들은 자신의 이름도 제대로 갖지 못했으며 남성과의 결혼을 통한 아내, 며느리, 어머니로서의 지위만 주어졌다. 그러니 활동 영역이 가정으로 제한되었고 학문이나 사회활동도 당연히 금지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에는 훌륭한 여류 문재들의 등장이 두드러진 양상을 보인다. 사임당 신씨와 황진이, 그리고 허난설헌이 그 대표적인 작가이다. 이들은 여성 특유의 감수성이 뛰어난 작품세계를 통하여 시문이 남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 대단한 작가들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신사임당이 예술가나 문학가로서의 면모보다는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서 현모양처의 전형으로 더 알려져 있다. 황진이 역시 뛰어난 문학성을 가진 여성이라기보다는 기생의 모습이 부각되어 있다. 사실 이들에 비해 허난설헌의 존재감은 너무나도 미미하다. 허난설헌은 현재 우리에게 그저 홍길동전을 지은 천재 문인 허균의 누이라는 인상뿐이다. 이는 그 당시 시대가 원하는 어진 며느리, 순종적인 아내의 이상적인 모습이 아니었기에 천부적인 학문적 재능과 예술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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