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구의 우리 눈으로 보는 세계사
- 최초 등록일
- 2012.05.0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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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눈으로 보는 세계사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유럽중심주의 세계사
2. 고대 그리스 문명에 대한 환상
3. 자유로운 유럽 중세도시라는 신화
4. 부르크하르트와 르네상스
5. 아메리카 정복과 유럽의 해외 팽창
6. 16~18세기 유럽 자본주의 발전과 아시아 경제의 재평가
7. 근대 자연법의 형성과 식민주의
8. 책에서 볼 수 있는 한계점과 나의 견해
Ⅱ. 맺음말.
본문내용
1. 유럽중심주의 세계사
저자는 먼저 역사가 객관적으로 쓰여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던지며 시작한다. 역사는 객관성에 한계를 가질 수 있으며 서양 사람들의 경우 서
양사나 세계사 책들은 노골적이든 아니든 유럽중심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말
하며 유럽이 우월한 이유를 그들만이 진정한 신인 여호와 신을 믿고 있고 그 신
이 유럽인들의 역사를 진보로 이끈다고 생각한다. 유럽중심주의는 근대화의 산물
로서 계몽사상에서 발전한 유럽 문명의 우월이라는 생각이 산업화와 자본주의, 근
대국가의 발전, 그 결과로서의 비유럽 세계에 대한 정치·군사적 우위에 힘입어 현
실적으로도 실증된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유럽중심주의는 유럽예외주의와 오리
엔탈리즘으로 구성된다. 유럽예외주의는 유럽 자신에 대한 규정이라면 오리엔탈리
즘은 그 상대방인 비유럽에 대한 규정이다. 이처럼 유럽의 세계사가 유럽중심으로
쓰여지고 있는데 최근 유럽중심의 대한 비판도 일고 있다. 대체로 제3세계출신이
기는 하나 서양학자들이 주도하고 있고, 서양 학문 체계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만 아직 독립성을 가진 것은 아니며 큰 노력이 필요한 어려운 작업이며 서양학자
들의 기존 해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우리의 관점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한
다.
2. 고대 그리스 문명에 대한 환상
서양 역사에서 그리스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리스는 과거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편취된 고고학이다. 유럽인들은 고대 그리스 문화의
유산을 집단적, 독점적으로 편취함으로써 세계를 지배할 문화적 우월성의 근거를
마련하려한 것이다.
서유럽문명의 기원으로 간주되는 그리스문명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양 학자들은
이집트·메소포타미아·아프리카문명을 왜곡·과소평가했다. 북아프리카 문명의 일부
인 이집트문명은 아리아족이 만든 것으로 강변됐고, 메소포타미아문명은 전제·부
패·폭력 등이 특징으로 해석됐다. 또 그리스문명은 서로마제국 멸망 이후 서유럽
과의 관련이 단절됐고 비잔틴문명·이슬람문명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도 이를
철저하게 무시했다.
참고 자료
- 임선애, 옥시덴탈리즘과 복제된 오리엔탈리즘의 한국적 기원 : 초당연구. 한국사상문학학회, 2010
- 정진농,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살림,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