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2.05.03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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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는 가수다와 슈퍼스타K를 중심으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 소논문입니다.
사진 자료, 음원차트, 각종 정보가 출처와 함께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동기 및 진행방향 소개
1-2. 서바이벌오디션 프로그램 유행의 원인- 사회심리학적 관점과 공급자(방송사)의 관점
1-3. 서바이벌 프로그램 열풍의 중심 <슈퍼스타K>, <나는 가수다>
2. 본 론
2-1. 프로그램 외적 고찰
(1) 경제적 파급효과: 음원․광고 시장 및 각 부문 경제 활성화
(2) 문화적 파급효과
a. 비주류 음악 및 지난 음악의 재조명
b. 보는 음악에서 듣는 음악으로의 전환
c. 홍보대사
2-2. 프로그램 내적 고찰
(1) 경쟁의 공정성
(2) 편집 또는 진행의 문제
(3) 방송이 끝난 후 가수들의 행보
3. 결 론
본문내용
<슈퍼스타K>와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을 나누어 살펴보려고 한다. 외적 측면을 본다 함은 방송이라는 틀을 벗어나서 경제 및 문화적으로 이들이 창출해 낸 효과들을 주목하는 과정이다. 반면 내적 측면 고찰은 프로그램의 구성, 편집, 출연진들에 대한 것으로서, 본고의 논의가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책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여기에 조금 더 비중을 둠을 밝히는 바이다.
2-1. 프로그램 외적 고찰
(1) 경제적 파급효과: 음원․광고 시장 및 각 부문 경제 활성화
소리바다 2010년 11월 셋째 주 음원 차트
출처: 소리바다 홈페이지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음악 프로그램인 만큼 이들이 음반시장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슈퍼스타K2>의 경우 작년 한 해 삼성경제연구소가 뽑은 히트상품에서 2위를 차지했고 방송이 있는 날마다 <슈퍼스타K>음원이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순수 음원 판매 수익만 18억 원에 달했다고 한다. 시청률은 케이블 최초로 공중파를 앞지르며 케이블TV의 판도를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계조사기관인 AGB닐슨에 따르면 순간 최고시청률은 2009년 10.12%, 2010년에는 17.10%에 달했다. 회사 측은 슈퍼스타K가 케이블 TV를 공중파와 견줄 미디어로 격상시켰다며 향후 광고 단가나 협찬 부분에서 공중파와 대등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이렇듯 <슈퍼스타K>는 케이블 방송으로서는 놀라운 시청률과 음원 수익을 기록했다
벅스뮤직 2011년 3월 넷째주 음원 차트
출처: 벅스뮤직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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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