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교육론 100분 토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2.10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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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00분토론 504회 <게임 중독과 ‘신데렐라 법’>을 토론자별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요
2. 토론 구조(진행 과정)
1) 거시적 구조
2) 미시적 구조
3. 토론자들의 말하기 성향, 방식 분석
1) 권장희 놀이미디어센터 소장
2) 이형초 인터넷꿈희망터 센터장
3) 이병찬 변호사
4) 곽동수 한국사이버대학교 교수
4. 결론
본문내용
본 레포트에서 다뤄지는 토론은 16세 미만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정부터 6시 사이에 아예 네트워크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만드는 제도인 ‘셧다운제’에 대해 찬성 측과 반대 측의 대립된 의견에 의해 구성된다. 찬성 측은 청소년들의 건강, 특히 수면권을 보장하고 게임의 폭력성에서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조속한 시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포함시킨 전체 네트워크 게임으로 확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반대 측은 게임중독이 게임자체보다 경제적 빈곤, 정서적 결핍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더 큰 책임이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결국 셧다운제도는 별 실효성이 없이 게임 산업만 위축시킨다는 것이다.
‘셧다운제’에 대한 대립적인 양 측의 주장이 어떠한 토론자들에 의해 어떠한 방식으로 발언되는가에 주목하여 토론의 과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토론 구조
1) 거시적 구조
① 토론 구성원
- 사회자 : 방광온
- 토론자 : 찬성 측 - 권장희 놀이미디어센터 소장
이형초 인터넷꿈희망터 센터장
반대 측 - 이병찬 변호사
곽동수 한국사이버대학교 교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