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주식회사
- 최초 등록일
- 2012.01.17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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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은 만화나 인형을 이용하여 그것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촬영한 영화이다.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그것은 표현의 한계가 없다는데 있다. 컴퓨터 기술의 강력한 발전이 상상력과 영상표현력의 간격을 소멸시켜준 덕택에 애니메이션의 영역은 기존 다른 영상 매체가 표현할 수 없는 부분까지 확대되어 있다. 실사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은 성공적으로 실현해낸다.
목차
Ⅰ. 애니메이션
Ⅱ. 문제제기
Ⅲ. 줄거리
Ⅳ. 작품분석
본문내용
Ⅰ.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만화나 인형을 이용하여 그것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촬영한 영화이다.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그것은 표현의 한계가 없다는데 있다. 컴퓨터 기술의 강력한 발전이 상상력과 영상표현력의 간격을 소멸시켜준 덕택에 애니메이션의 영역은 기존 다른 영상 매체가 표현할 수 없는 부분까지 확대되어 있다. 실사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은 성공적으로 실현해낸다.
Ⅱ. 문제제기
애니메이션에서는 상상력이 허용되는 만큼 더욱 탄탄한 스토리와 구성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현실성이 부족할수록 관객의 의심은 커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관객들은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현실성의 부재에 따른 개연성의 약화여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그 애니메이션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이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가지지 못한다면 애니메이션은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생명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이만큼 중요한 애니메이션 작품 속 스토리텔링을 다루기 위해 우리 조는 ‘몬스터 주식회사’라는 작품을 선택했다. 픽사의 대표작은 ‘토이스토리’라고 볼 수 있지만 우리 조가 굳이 ‘몬스터 주식회사’를 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몬스터 주식회사’는 우리나라에서와는 달리 미국에서는 ‘토이스토리’에 밀리지 않는 대작이었으며1), 3편의 시리즈물인 ‘토이스토리’를 다루는 것보다는 현재 1편만 나온 상태인 ‘몬스터 주식회사’를 다루는 것이 주어진 시간 안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몬스터 주식회사’는 디지털 기술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자체의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구축 등 내용적 요소에도 많은 공을 기울인 작품으로 흥행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은 대표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오늘 우리 조에서는 몬스터 주식회사라는 한 작품을 골라 그 안에서 나타나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하승완,「애니메이션에서의 아이러니 연구:몬스터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2006
윤혜영,「픽사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연구」,한양대학교, 2008
김경애,「애니메이션에 표현된 공간적 서사 :하울의 움직이는 성과 몬스터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07
이주영,「애니메이션의 구출플롯에 관한 연구:디즈니 애니메이션(몬스터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