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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세덕 <동승> 분석 -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의 구축 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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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16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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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함세덕의 희곡 <동승>을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의 구축 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한 보고서

목차

1. 갈등구조

2. 캐릭터 구축 양상

3. 극적 시공간의 특징

본문내용

함세덕 <동승>
- 희곡의 갈등구조, 캐릭터의 구축 양상, 극적 시공간의 특징
1. 갈등구조
희곡 <동승>에서 가장 축이 되어 나타나는 갈등은 도념과 주지의 갈등이다. 항상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절이라는 폐쇄된 공간에서 탈출하고 싶어 하는 도념을, 도념이 가지고 있는 모든 감정을 해탈하기를 바라는 도승은 그를 계속해서 속세와 단절시켜 붙들고자 한다. 극의 시작부터 도념이 동리를 바라보며 고개를 떨어트리고 흐느끼는 것에서 갈등은 이미 시작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속세로 나가고 싶어 하는 도념의 마음과 그러한 마음과는 달리 절에 묶여 있을 수밖에 없는 도념의 외적 처지에서 일어나는 도념의 내적갈등은 그 갈등이 언젠가는 외적 상황에 부딪혀 더 큰 외적 갈등을 일으키게 될 것이라는 필연적 요소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도념이 그렇게도 그리던 어머니를 닮은 미망인은 도념을 수양아들로 삼고 싶다고 하였고 그로 인해 도념의 내적갈등은 외부로 극대화 되어 표출되게 된다. 막연하게 동리로 가고 싶다고 생각만 하던 도념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가 생겼으며 그로 인해 그 내적갈등이 표출될 여지가 생긴 것이다. 도념을 수양아들로 삼고 싶어 하는 미망인의 부탁을 주지가 들어주는 듯하여 화해의 여지가 보였으나 도념이 죽은 토끼를 숨겨둔 것을 보게 된 주지는 미망인이 도념을 데리고 떠날 수 없도록 말리고 갈등이 해결될 통로를 굳게 닫아버린다. 주지의 입장에서 그 죽은 토끼는 단지 도념이 `살생한` 생물이었지만 도념에게 죽은 토끼는 어머니를 향한 그리움이고 그가 어머니에게 줄 수 있는 그리고 주고 싶은 사랑이다. 그렇기에 도념은 주지를 이해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양승국, 희곡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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