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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에 대해서

*민*
최초 등록일
2011.11.06
최종 저작일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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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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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존주의
실존이란?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자(他者)와 대치 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1. 키에르케고르
1.1 헤겔의 변증법에서 키에르케고르의 질적 변증법
칸트는 경험론과 합리론을 장단점을 파악하고 종합한다. 대상이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경험론) 인식의 선험적인 틀(합리론)을 가지고 주관이 구성하여서 만들어진 것이 우리 눈 앞에 보이는 현상세계(대상)라는 것이다.
헤겔의 문제제기는 칸트가 주관과 대상을 구분한 것에 대해서이다. 헤겔은 대상세계가 감각의 정보를 제공한다 칸트의 입장을 부정한다. 모든 대상 세계는 의식의 산물이다. 물론 의식의 산물이란 자연물이 아니라 인간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ex) 토론의 결과로 나오는 여러 가지 실천적 행위들
2.2 실존의 3단계
그러나 헤겔은 절대정신이 자신을 실현하는 과정 속에서 개인의 정신을 그 일부로 보았다. 그리고 실현과정을 우리는 변증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인간의 주체적 선택은 의미가 있는가?
키에르케고르는 이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결단의 변증법이라고 할 수 있는 질적 변증법이다. 인간의 도약은 개인의 결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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