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에 관한 견해
- 최초 등록일
- 2011.11.0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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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에 관한 견해를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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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과 나의 견해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은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며, 항상 전면에 언어를 내세움으로써, 언어를 통해 철학적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하는 열망에 의해서였다. 그는 철학적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언어 논리가 오해되었기 때문이며, 따라서 철학의 과제는 언어의 논리를 보여줌으로써 철학적 문제를 해소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언어게임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약간이라도 비트겐슈타인의 전기 이론을 설명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비트겐슈타인은 이른바 ‘의미그림이론’이란 것을 주장했는데, 이 의미그림이론은 “우리는 어떻게 명제를 이해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것은 언어와 세계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비트겐슈타인의 해답은 명제가 사실의 그림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그림을 보고 그 상황을 이해하듯이, 명제도 그림과 같아 그것을 읽고 그 뜻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ex. 상형문자). 또한 사실(실재)을 그리지 않는 명제는 무의미한 명제이며(그림이론에서는 언어와 세계가 대응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세계의 한계(언어의 한계)를 넘어서 있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하라고 한다. 요약하자면 의미그림이론에서의 언어는 단순하고 정확하고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자연과 진리에 대해 접근 할 수 있고, 언어에서 생기는 오해와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후기에 들어오면 비트겐슈타인은『철학적 탐구』에서 언어가 실재의 그림이라는 단 하나의 뜻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철회하고, 언어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삶 속에서의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라는 주장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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