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세 가지 관점과 문학 교육의 목표
- 최초 등록일
- 2011.10.06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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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의 세 가지 관점과
문학교육의 목표 정리한 자료로
마지막에는 짧은 코멘트가 달렸음.
목차
1. 문학교육의 세 가지 관점
1) 실체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교육
2) 속성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교육
3) 활동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교육
2. 문학교육의 목표
3. 짧은 논평
본문내용
1. 문학교육의 세 가지 관점
1) 실체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교육
실체 중심의 문학관이란 문학을 가시적인 어떤 대상으로 보아 그 존재와 가치를 설명함으로써 문학을 이해하는 관점을 말한다. 실체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을 뜻하는 말로 문학에서는 실제로 창작되어 전하는 구체적 작품이나 그 작품의 작자를 뜻하게 된다. 예시와 지정은 실체 중심의 문학관으로 문학을 바라보기 쉽게 한다. “신라시대의 향가, 김시습의 《금오신화》, 주요한의 〈불놀이〉같은 것들이 바로 문학이다.”라는 설명이 그것이다. 분명한 것들로 예를 보여주고 지정해주기 때문에 그 대상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설명 방식은 문학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체 중심 설명법의 또 다른 방식은 문학 작품이나 작가를 체계적으로 분류 또는 구분해 보이는 일이다. “문학은 시, 소설, 희곡, 수필로 나눌 수 있는데, 시는 다시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등으로 나뉘며…”와 같은 설명이 그것이다. 이는 문학 장르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장점이 있어서 ‘문학 개론’유의 책이 택하는 설명 방식이다. 문학에 대한 또 다른 설명 방식은 문학을 문학이 아닌 것과 비교, 대조하는 것이다. “신문 기사와 문학은 사실과 허구라는 점에서 다르다.”와 같이 말하는 것도 문학이라는 실체를 문학 아닌 것에 비겨서 문학의 특성을 드러내는 설명이 된다. 이러한 실체 중심의 문학에 근거하여 교육을 하게 되면 사실 자체를 아는 지식의 교육에 중점이 놓이고, 체계적으로 알게 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관점에서 문학교육을 생각하게 되면 이른바 작품이나 작가라는 실체만을 고려하는 문학교육론으로 치달을 우려가 있다. 결국 이는 문학의 이해와 감상에만 한정된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2) 속성 중심의 문학관과 문학교육
속성 중심의 문학관이란 문학을 설명하는 중점을 문학의 특수한 성질에 두는 관점이다. 문학의 구체적인 모습인 개개의 작품 또는 그 집합보다 문학을 이루는 본질에 대하여 주목하며, 그렇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