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술]중국회화사-마하파
- 최초 등록일
- 2002.10.11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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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하파에 관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1. 송대의 산수화
Ⅱ. 본론
1. 미하파의 출현
(1) 이당(李唐: 약 1049∼1130)
(2) 마원(馬遠)과 하규(夏圭), 마린(馬麟)
(3) 마하파 화풍의 형식상 특징
(4) 마하파의 회화작품
-마원(馬遠)
-하규(夏圭)
(5) 마하파 화풍이 끼친 영향
- 남송대 이후 중국화풍에 끼친 영향
-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은 우리나라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로서 후한대의 무제가 한반도 북부에 한사군을 설치한 이래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앙소 문화라 불려지는 신석기시대로부터 하, 상대의 청동기문화기에 청동기문을 통해 고대 중국회화의 한 면모를 볼 수 있으나, 중국의 본격적인 회화가 나타난 것은 춘추전국시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제자백가가 활동하던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후소회사나 명경찰형 등과 같은 공리적, 계몽적 회화관과 함께 장자의 도가 적 회화론이 나타났으며, 그 후 한대에 이르러 무덤의 화상석과 무덤에 껴묻었던 백화 등을 통해 고대 회화의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 미술사에 있어서 본격적인 화화는 위진남북조에 이르러 전개되었고, 이는 자연대상을 화폭에 그리는 산수화로부터 인물화, 화조화, 영모화, 종교화 등 다양하게 발달하였는데 특히 송대에 이르게 되면 산수화를 중심으로 전개된 화론과 화파는 중국회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中國繪畵理論史 葛路 著 미진사 1989
中國繪畵史 제임스 캐힐 著 열화당 1978
中國美術史 주지기 著 정현사 1995
中國의 人物畵와 山水畵 傳抱石 著 대원사 1988
한국화화사연구 안휘준 시공사 2000
중국 회화사 삼천년 양신 학고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