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조선회화 시대별 개요 (초기/중기/후기/말기)
- 최초 등록일
- 2008.05.1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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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회화의 특징을 시대별로 나누고 화풍에 따른 특징과 작가 및 작품 그림소개
목차
<조선시대 초기>
1.안견화풍
2.마하파풍
3.절파화풍
4.미법산수화풍
<조선시대 중기>
1.절파화풍
2.안견화풍
3.남종문인화풍
<조선시대 후기>
1.남종화
2.진경산수화풍
3.풍속화
4.서양화풍전래
5.민화
<조선시대 말기>
1.남종화
2.이색 화풍
3.장승업
본문내용
◆회화의 특징
1. 화원들, 사대부 화가들이 두드러진 활동(시서화 일체사상으로)
2. 송(宋) , 원(元) , 명( 明) , 청(淸)의 중국회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소화해서 독자적인 양식을 형성.
3. 억불숭유정책의 시행
- 불교미술의 쇠퇴
- 기예를 경시하는 풍조
- 유교적 미의식에 입각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계기
(과장과 허세를 피하고 진솔하고 소박한 문화와 미술, 자연주의적 성향)
- 시서화일체사상등장
◆ 조선 초기(1392년~1550년)의 회화
• 문화 예술에 대한 세종조의 후원과 시대풍조로 크게 발달
1. 안견화풍(북송대의 이곽파, 곽희파화풍 수용)
- 안평대군의 후원과 지적자극의 배경으로 크게 발달
- 안견, 양팽손 등
- 대표작품 : 몽유도원도, 사시팔경도 등
- 조선중기까지 유행
- 일본의 승려화가 슈분과 그의 추정자들의 작품에도 영향(무로마치시대의 작품)
- 안견이 형성한 화풍의 특색
한 쪽에 치우친 편파구도, 몇 개의 흩어진 경물들로 이루어진 구성,
넓은 공간과 여백을 중요시하는 공간개념, 대칭선운동의 효율적인 운용, 그리고 개성이 강한 필묵법 등
※이곽파
북송때의 이성과 곽희에 의해서 성립된 화풍으로 곽희파라고도 한다.
이 화풍은 뭉게구름처럼 보이는 침식된 토산이 화면 중심부에 위압적으로 배치되며 그 좌우에는 작은 산들이 연이어 용트림하듯이 위차한다. 바위는 아래부터 빛을 받은 듯한부자연스런 조명효과를 보이는 것이 특징. 깊이에 따라 점차 밝게 묘사하여 깊이감을 강조, 공기중의 습기나 시간 및 계절의 변화까지도 포착하여 표현해내는 공기 원근법을 완성하였다.
구도는 근경, 중경, 원경이 점차 상승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고원법을 주로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기념비적인 웅장한 산수를 그렸다. 이화풍은 고려시대에 전래되어 조선 초기의 안견을 비롯한 한국적 화풍의 형성에 토대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