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회화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7.05.28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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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회화감상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에뿔 받은 과목이라 당연 레포트도 만점 나왔겠죠?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양하게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든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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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회화
Ⅱ. 선사시대~당대의 회화
Ⅲ. 오대~송대의 회화
Ⅳ. 원대의 회화
Ⅴ. 명대의 회화
Ⅵ. 청대~근대의 회화
Ⅶ. 중국회화감상
본문내용
순수한 감상을 위한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한 것은 대략 위진남북조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정치적, 사회적인 혼란기로 은거사상이 유행하면서 자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유불선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산수에 대한 관념이 변화하면서 산수화가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또 이 시기에는 문학 창작의 발전과 더불어 문학이론의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이는 회화이론의 연구를 촉진시켜 회화론과 회화사가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후한말에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육조시대에 중국 전역에 전파되면서 미술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종교적인 주제를 지닌 미술에 대한 수요는 미술창작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었다. 특히 돈황 등지의 석굴사원을 장식한 벽화에서 이 시기 불교회화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수는 300여년에 이르는 위진남북조시대의 분열과 혼란을 끝내고 통일왕조를 건설하였으며 당은 수가 마련한 통일국가의 기반에서 정치적 안정과 사회, 경제의 번영으로 강력한 대제국을 이룩하였다. 당대의 미술은 다방면에서 강한 국력을 기반으로 화려하고 개방적이며 국제적인 성격을 반영한다. 당대는 인물화의 전성기라고 할만큼 인물화가 발전하였으며 산수화도 점차 독립적인 화목으로 발전하여 수묵산수화와 청록산수화의 두 가지 산수화 양식이 출현하였다. 당대 초기에는 돈황 지역이 중국 왕조의 직접적인 영향하에 놓이면서 당의 정치적, 문화적 영향 아래에서 장안을 중심으로 한 화풍이 빠르게 돈황 회화에 전파, 수용되어 점차 중국화한 화풍을 보여주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