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Learning(이러닝)의 개념과 유형, E-Learning(이러닝)의 특성과 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의 요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E-Learning(이러닝)의 활성화지원 방안 분석

*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8.29
최종 저작일
2011.08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Learning(이러닝)의 개념과 유형, E-Learning(이러닝)의 특성과 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의 요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E-Learning(이러닝)의 활성화지원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이러닝)의 개념

Ⅲ. E-Learning(이러닝)의 유형
1. 교사주도형
1) 텍스트형 학습
2) 동영상 학습
3) 따라가기 학습
2. 학습자 주도형
1) 탐색형 학습
2) 상호작용 학습
3) 토론형 학습
3. 혼합형

Ⅳ. E-Learning(이러닝)의 특성
1. e-Learning의 장점
1) 학습자
2) 교수자
2. e-Learning의 특성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Ⅴ. E-Learning(이러닝)의 구성요소
1. 교육시설 및 인프라
2. 학습내용
3. 인적자원
4. 관리 및 운영
5. 지원체제

Ⅵ. E-Learning(이러닝)의 요건
1.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2. 정확한 학습 정보를 시기와 공간에 맞게 공급
3.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면 학습 내용에 접근
4. 실천 공유하는 공동체(커뮤니티) 조직

Ⅶ.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1. e-Learning의 장점
1) 장소제한이 없다
2) 비동기 학습이 가능하다
3) 방대한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4) 개별학습이 가능하다
5) 특정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지 않아도 가능하다
2. e-Learning의 단점
1) 동기의존도가 심하다
2) 기계를 통한 학습으로 인간성 상실의 가능성이 높다
3) 학습자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하다

Ⅷ.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Ⅸ. E-Learning(이러닝)의 활성화지원 방안
1. 학교 홈페이지 구축
2. 학교 홈페이지 활용내용
1) 교과별 자료실
2) e-Learning 자료실
3) 사이버공부방
4) 교실 밖 수업
3. 개발자료의 공유
4. 기대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Learning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은 여전히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에 따라 제공해주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습득하는 피동적 학습방식이 만연되어 있다. 이러한 신화적 사고의 이면에는 eLearning을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과 유사하게 시작시점과 종료시점이 규정된 코스개념으로 이해하는 발상이 내재되어 있다. 즉 기존의 오프라인과 유사하게 일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일정한 기간 내에 이수하면 이수학점을 부여하는 등 공식적인 제도교육과정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발상을 더욱 강화시키는 동인(動因)은 노동부가 주도하는 고용보험 혜택을 부여하는 일과 무관하지 않다. 즉 오프라인과 거의 비슷하게 고용보험 환급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오프라인 운영방식과 비슷하게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지 않으면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eLearning에 대한 세 번째 이상이지만 잘 못 구현되고 있는 현실은 외관상 화려하고 재미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면 좋은 콘텐츠라고 단정하는 사고방식이다. eLearning을 통해서 학습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질 높은 콘텐츠 품질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

참고 자료

국내 e-Learning기업의 현황과 콘텐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강이철(1999), 사이버 강좌컨텐츠 개발 가이드라인, 1999 KSET Conference
동부증권(2000), e-education 산업전망
배수진(2002),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주요 e-Learning 업체의 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유지연(2001),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 13(16)
유영만, e세상 e러닝, 한언출판사
*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Learning(이러닝)의 개념과 유형, E-Learning(이러닝)의 특성과 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의 요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E-Learning(이러닝)의 활성화지원 방안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