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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송강문학의 특징과 국문학적 위치

*정*
최초 등록일
2011.08.02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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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리포트는 우리나라 고전문학사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송강 문학이 어떤 점에서 가치가 있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송강문학의 특징을 바탕으로 송강이 국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기 위한 의도로 작성되었다. 송강문학 중에서 주로 가사와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국문학 학부과정에 있는 이들이 고전문학사 내 특정 작가에 대한 분석과 관련한 과제를 수행할때 참고가 될 만한 리포트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송강의 문학적 배경
1. 송강의 생애
2. 송강 문학 속 사상

Ⅲ. 송강문학의 특징
1. 형식적 특징
1) 어휘적 측면
(1) 송강 작품 내 실제 고유어 사용
(2) 고유어 사용의 문학적 효과
2) 화법적 측면
(1) 시조의 낯설게하기 기법
(2) 가사의 대칭과 대조의 美

2. 내용적 특징
1) 연군(戀君)의식과 현실지향의지
2) 풍류취락(風流醉樂)
3) 자연귀의

Ⅳ. 송강문학의 국문학적 위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송강 정철의 문학은 국문학사에서 이미 주목받는 위치에 있고, 문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문학의 교육현장에서도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다. 필자 역시 고등학교 시절 송강 정철의 문학 중 특히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의 의미를 해석하고 주제를 암기하는 공부를 한 기억이 있다. 송강가사의 문학적 우수함에 대해서는 가사의 의미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다소 파악할 수 있었으나, 송강의 작가로서의 우수성과 송강문학의 가치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 볼 기회는 없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을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 앞서 관련 자료의 탐색을 통해 송강의 작품들을 깊이 고찰하고 평가해 보는 일은 국문학도로서 유의미한 일이라 여겨진다. 송강이 어떤 점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가 왜 국문으로 가사를 썼고 국문 사용으로 인해 어떤 문학적 효과를 가질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송강문학 작품의 분석을 통해 답을 찾고, 궁극적으로 송강문학이 국문학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살펴보는 데 본고의 목적을 두기로 한다. 먼저 송강의 생애와 송강 문학 속에서 드러나는 사상들을 살펴봄으로써 송강의 문학적 배경에 대해 선지식을 습득하고, 송강 문학의 특징을 형식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송강문학이 국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대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송강의 문학적 배경

1. 송강의 생애

초년의 양극적인 체험

4편의 가사와, 사설시조 3편을 포함하여 90여 수의 시조, 부 4편을 포함하여 760여 수의 한시를 창작한 송강 정철은 조선 중기인 1536년(중종31년)에 서울 藏義洞(1536)에서 태어나 1593년(선조26년) 강화도에서 삶을 마감했다. 10세까지는 첫째 누이와 셋째 누이가 왕실에 출가하여 궁궐을 자주 출입하면서 경원대군과 벗이 되는 등 유복한 생활을 하였으나, 10세에 이르러 을사사화로 계림군의 처가였던 송강집안은 몰락하게 되고 부친은 유배되고 만다. 1551년(명종 6년) 송강이 16세에 되던 해에 부친의 유배가 풀리게 되어 조상의 묘소가 있는 전남 창평으로 이주하면서 비로소 학문을 시작할 수 있었다. 유년기의 유복했던 생활과 이후의 家禍遊離의 생활을 통한 초년의 양극적인 체험은 이후 그의 성장과 문학적 배경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김진욱, “정철 한시 세계관 연구”, 『古詩歌硏究』제14집, 2004



수학과 교유, 그리고 자연

송강은 창평에서 약 10년간의 생활동안 修學과 師友, 그리고 자연과 인연을 맺었다. 申欽은 『송강집서』에서 “공은 소년 때 하서 김인후의 문하에서 공부하였고, 장성하여서는 고봉 기대승에게 학업을 질의하였다. 그 때 벗으로는 사암 박순, 참판 김계휘, 율곡 이이, 우계 송혼 기타 조야 여러 명인들이 있어 모두 믿음직하였다.”고 말했다. 김덕진, “송강 정철의 학문과 정치활동”, 『역사와경계』, 부산경남사학회, 2010
송강은 가화 이후 10대 중반에 이르러 호남 명유 문하에서 수학한 후 기호 명사들과 교유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또한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닌 창평 일대의 환경은 훗날 그가 27세에 과거 급제한 이후 정계에서 진퇴를 반복할 때마다 매번 그의 심회를 풀어주는 환경적 안식처 역할을 하며 송강의 문학 창작에 큰 역할을 했다. 이와 같이 창평이라는 공간은 송강에게 사상적 · 문학적 배경과 문학 창작활동의 무대로서 송강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 자료

강은혜, “송강의 전·후미인곡 연관성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대교육대학원, 2010
권두환, “정철 송강 문학의 특질”. 『인문논총』30, 서울대, 1993
김갑기, “송강의 문학사상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한국어문학연구학회, 1977
김덕진, “송강 정철의 학문과 정치활동”, 『역사와경계』, 부산경남사학회, 2010
김진욱, “정철 시조의 문학적 특성 연구-언어적 측면을 중심으로”. 『古詩歌硏究』제12집, 2003
______, “정철 국문시가의 문예미 연구”, 『古詩歌硏究』제21집, 2008
______, “정철 한시 세계관 연구”, 『古詩歌硏究』제14집, 2004
박성의, 『증보판 송강가사』, 정음사, 1987
이욱희, “송강 정철 문학의 미학과 작가 의식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4
정익섭, “16세기의 호남가단 연구”, 『시조학논총』3, 한국시조학회, 1988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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