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도전활동 표적게임
- 최초 등록일
- 2011.06.18
- 최종 저작일
- 2010.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단원명: Ⅱ 도전활동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5. 학급의 실태 분석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Ⅱ 도전활동
2. 단원의 개관
체육 교과는 그 동안 단순히 기능만을 가르치고 습득하는 교과로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체육 교과는 기능만을 습득하는 ‘기능 중심 교과’가 아니라 ‘수행 중심 교과’라고 볼 수 있다. 신체 활동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이를 통하여 건강 및 체력,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신체 문화 인식 등의 능력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 곧 체육 교과의 목표이다. 특히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운동 기능 중심’에서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과 같이 크게 다섯 단원으로 분류함으로써 ‘신체 활동 가치 중심’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는데 바로 이것이 ‘수행 중심 교과’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체육 교과의 참다운 정체성을 살림으로써 “신체 활동을 통하여 체·덕·지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을 양성한다.”는 이상적인 교육적 가치 목표에 부합하고 있다.
본 단원은 도전 활동으로, 위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 단원 중 두 번째 단원이다. 본 단원에서는 표적 맞히기, 태권도, 씨름 등을 통해 표적 및 투기 도전 활동의 의미와 특성, 기본 기능, 자기 조절 등의 내용을 함께 다루고 있다. 특히 표적 맞히기 활동에서는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고 표적에 집중해야 하며, 태권도에서 중요시하는 예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만심과 나태심을 극복해야 한다. 무엇보다 도전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계기가 되며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의 도전 기회를 통해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지를 심어 준다.
학급 실태 조사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표적 맞히기 게임을 본 적이 있고, 직접 해 본 경험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재미있고 신기하다는 의견보다 어렵고 지루하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 또한 직접 게임을 해보면서 느낀 어려운 점으로는 표적에 정확히 맞히는 것이 어렵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