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이기주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5.07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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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이기주의에 대하여
윤리적 이기주의는 간단히 이기주의라고도 할 수 있다. 부분적으로는 공리주의와 대립되는 것이 이기주의이다. 흔히 ‘이기주의’ 혹은 ‘이기주의자’는 거북한 느낌을 주고 유쾌한 표현이 아니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져온다. 언제라도 자기이익만을 위해서 천박하고 비열하게 타인의 이익을 무시해버리는 악랄함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이기주의자를 우리는 ‘오로지 자기이익을 위해서라면 인색하며, 인정머리도 없고 자기중심적이면서 파렴치하고 무자비한사람’ 일 뿐인 게 이기주의를 떠올리는 우리들의 입장이다. 윤리적 이기주의는 ‘이타주의’와 확연히 대비된다. 이타주의란 타인을 위해 줄 수 있고 또 타인의 이익을 배려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즉 윤리적 이기주의란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그 행위자 자신의 이익을 얼마나 증진 시키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행위의 옳음에관한 입장이다. 어떠한 행위가 그 행위자 자신에게는 전혀 이익을 주지 않는다면 윤리학적 이기주의자는 그 행위를 윤리적으로 그르다고 판단한다.
윤리적 이기주의를 논할 때 항상 등장하는 것은 심리적 이기주의이다. 실상 심리적 이기주의의 핵심은, 인간의 행위에 이기적 동기 말고는 다른 어떤 것도 있을 수 없음에 대한 강조이다. 그것은 자기 이익을 추구 하는 존재에게 타인을 위한 자기희생의 명령이 가당키나 하냐는 의구심의 발로이다. 심리적 이기주의의 가장 강력한 주창자 홉스(Hobbes)는 자비와 선의를 요구하는 종교의 가르침을 단호히 거부한다.9) 이러한 거부는 하나의 평가임이 분명하고, 그런 점에서 홉스의 심리적 이기주의는 자기희생을 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는 만큼 이기적 동기에서 행위 해야 한다는 강력한 권유인 셈이다. 그래서 그의 심리적 이기주의는 당위로서 윤리적 이기주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그의 심리적 이기주의는 윤리적 이기주의로 해석되어야 마땅하다. 어느 편으로 해석되든 종교적 계율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점에서 심리적 이기주의와 윤리적 이기주의의 구별은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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