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는 환경위기의 원인을 사회에서 찾는다. 몇몇 인간이 타자에 대해 지배하고 통제하는 ‘지배’와 ‘위계’라는 사회적 유형에서 인간의 지배와 자연의 파괴가 비롯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은 형이상학과 윤리학의 문제에서 사회정치철학으로 초점을 옮긴다. 지배와 억압의 유형을 규명하고 분석하고자 하며 정의의 철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유형들을 평가한다. 따라서 대안적인 생태적 입장을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운 사회정의의 모델에서 찾는다.
목차
1. 서론
2. 사회정의의 이론들
3. 환경정의와 환경인종주의
4. 북친의 사회생태주의
5. 비판적 고찰
6. 생태여성주의 : 자연의 지배와 여성의 지배
7. 생태여성주의 : 최근의 발전
8.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는 환경위기의 원인을 사회에서 찾는다. 몇몇 인간이 타자에 대해 지배하고 통제하는 ‘지배’와 ‘위계’라는 사회적 유형에서 인간의 지배와 자연의 파괴가 비롯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은 형이상학과 윤리학의 문제에서 사회정치철학으로 초점을 옮긴다. 지배와 억압의 유형을 규명하고 분석하고자 하며 정의의 철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유형들을 평가한다. 따라서 대안적인 생태적 입장을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운 사회정의의 모델에서 찾는다.
2 사회정의의 이론들
‘정의’는 ‘우리 모두가 함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를 다루는데, 일반적으로 각자에게 그의 몫을 주는 것을 뜻한다. 현대사회에서 정의론은 주로 분배적 정의, 즉 사회구성원 각자가 자기 자신의 응분의 몫을 향유하며 살아가는 상태를 뜻하며, 그런 상태가 실현된 사회를 정의로운 사회로 간주한다. 여기서 그 몫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입장이 나눠진다.
<중 략>
4 북친의 사회생태주의
1) 사회적 위계와 지배유형
위계란 피지배집단과 그 집단에 대해 권력을 행사하는 지배집단의 존재를 내포한다. 권력은 우월한 집단이 열등한 집단에게 복종을 명령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물리적 지배와 권력 외에도 의식상태로 인한 위계(외부의 힘이 아닌 자신의 의식, 지식과 믿음)에 의해서도 억압될 수 있다. 그래서 우월한 집단은 쾌락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즐기는 반면 열등한 집단은 고역과 희생적 삶을 받아들이게 되는 위계의 사회구조의 내면화과정이 나타난다. (참고 ; 북친은 마르크스주의자의 경제적 계급, 무정부주의자의 국가관료가 없이도 지배구조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2) 사회적 위계 및 지배유형과 자연의 지배
북친은 지배의 사회구조가 자연의 지배보다 선행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둘 사이에 필연적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는 위계적 사회가 자연친화적일 수도 있고, 비위계적 사회가 자연학대적일 수도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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