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예술학-불타세용
- 최초 등록일
- 2011.04.21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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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비참한 세계
1. 종교와 종교예술
2. 돈황(돈황)
2.1 돈황의 벽화
3. 당시의 현실 및 상황
4.조각과 불상
II. 허황한 송가
1.조각의 변화
2.불상의 변화
3.불교 속의 유가사상
4. 불교의 예술적 변화
III. 세속을 향하여
1. 중당시대의 사회변화
2. 중당시대의 벽화의 변화
3. 만당,오대의 벽화의 변화
4. 선종의 탄생과 성행
5. 돈황의 송대석굴
6. 맥적산의 송대 조각
본문내용
I. 비참한 세계
1. 종교와 종교예술
종교 ①아무런 근거없는 허황한 행복 속에서 기만하고 마취
②광란의 도가니 속으로 인간을 몰아넣음
③현실의 고난에 대한 항의이거나 도피
종교예술 ①특정시대 특정계급을 위한 종교의 선전물宣傳物
②신앙, 숭배의 대상
③미적이상과 심미형식은 그 종교내용을 위하여 봉사
중국의 종교예술은 주로 불교의 석굴예술이다. 불교는 북위와 남양을 전후로 선포→ 수﹡당시대 극성기→중국화된 선종 교파를 만들어낸 후 쇠망
돈황, 운강석굴, 맥적산이 중국 불교예술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예증
2. 돈황(돈황)
중국 간쑤성에 위치하고 있으며 5층 높이에 길이가 1.8km이다. 돈황은 북위, 수, 당, 오대, 송 등 서로 다른 시대의 서로 다른 신의 세계가 전개되고 있음을 선명히 보여준다.
2.1 돈황의 벽화
1) 할육무합(割肉貿鴿)
<사비왕본생>의 고사
자신의 살코기를 베어내어 비둘기의 생명과 바꾸는 모습
-육체의 극단적인 고통을 통해 심령의 평화와 숭고를 표현
-생명의 소중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