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극문화
- 최초 등록일
- 2011.04.20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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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극문화에 대해 분류하고, 전반적으로 설명한 문서.
가부키, 노, 라쿠고, 만자이에 대해 기원, 역사, 상영 소재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가부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문서.
목차
Ⅰ. 일본의 전통 연극과 예능
1. 노(能)
2. 분라쿠(文楽)
3. 라쿠고(落語)
4. 만자이(漫才)
Ⅱ.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어원
2.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3. 가부키의 테마
4. 가부키의 분장과 의상
5. 가부키 음악
6. 가부키 배우
본문내용
Ⅰ. 일본의 전통 연극과 예능
일본의 연극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특이한 것은 먼저 만들어진 연극 형태가 저마 발전하고 변화해서 현재의 연극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과거의 것은 그 형태가 그대로 전해지고, 한편에서는 그형태에 새롭게 여러 요소가 가미되어 현재의 다양한 연극이 공존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연극으로서 14세기에 시작된 노(能), 17세기에 시작된 분라쿠(文樂)와 가부키(歌舞伎)가 있다.
1. 노(能)
노(能)는 현존하는 최고의 직업 연극으로, 14세기에 생겨난 음악을 동반한 무용극이다. 본질적으로 불교의 존재관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이 담겨져 있으며 암시, 상징적인 표현에 역점을 둔 무대방법을 통하여 현실 무상의 본질을 나타내고 있다.
아무런 장치도 없는 무대에 수수한 의상의 하야시가타(囃子方)와 6명 혹은 8명의 지우타이(地謡)가 나타나고, 다음으로 스님 역할이 대부분인 멋진 의상을 걸친 와키카타(주인공 상대역)가 등장한다. 그리고 끝으로 무대로 이어진 긴 복도의 안쪽 어둠속에서 북소리와 피리소리에 맞춰 화려한 의상을 걸친(보통을 가면을 쓴다)시테카타(シテ方:주인공역)가 나타난다. 연출 기법에 의하지 않고 음악과 목소리, 그리고 움직임에 의해 생겨나는 정확한 리듬 속에서 때와 공간이 생겨나고 사라져 간다. 언어는 시적이고 의상은 화려하면서 품위있으며, 움직임은 춤의 형태이나 그 속도는 느리다. 시테는 와키에게 중재를 구하고 마지막에는 그 소망이 이루어지며 비로소 자유의 몸이 되어 어둠속으로 사라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