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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장자의 철학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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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07.14
최종 저작일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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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를 아십니까?

목차

1. 莊子? 장자!(B.C.369?-B.C.289?)
그의 행적
저서 : <장자>
2. 장자의 사상범주(사상범주)
'도(도)를 아십니까?': 세계의 근본, 최고의 인식
천(天)과 명(命)
덕(德)과 기(氣)
3. 장자철학관련 학설
안명론(安命論)
소요론(逍遙論)
진지론(眞知論)
제물론(齊物論)
4. 장자와 현대인

본문내용

1. 莊子? 장자!(B.C.369?-B.C.289?)
그의 행적
전국시대 중반의 도가 학자. 중국 송나라 몽읍(蒙邑: 현 허난성(河南省) 商邱縣) 출생이다.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중국 역사서로 추측할 때에, 맹자와 같은 시기의 인물로 보여진다. <사기>에 의해 그는 몽의 옻나무밭 관리였다고 전해진다. 그는 <장자>의 기록에서도 나오듯이 혜시(惠施)하고도 교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혜시는 장자와 같은 고장사람이고, 후에 위(魏)의 재상이 된 사람이다. <장자(內篇)>에서 장자가 혜시의 철학에 대해서 어느 정도 비판적으로 대응하는 면도 보여주지만, 실질적 논리 사고 방식은 그에게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장자의 사상 外部的 기록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아마도 그는 그의 철학관 때문에 세상 명성을 싫어하고, 무명인으로 삶을 마치기 원했을런지도 모른다. (참고로 그는 초나라 위왕이 그를 재상으로 맞아들이려고 했으나 그가 거절했다는 일화가 있다.)
저서 : <장자>
현재 남아있는 장자는 33편이다. 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이것은 처음부터 33편이 아니었다고 한다. <장자>의 <외편(外篇)>, ,<잡편(雜篇)>에서 장자의 주장과 어느 정도 틀에 벗어난 주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아마도 후세 사람들이 장자학파 후인들로 인해 덧붙여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원래는 전한의 유향(劉向)이

참고 자료

*劉笑敢 <莊子哲學>-최진석 옮김, 조합공동체 소나무, 1997, 1차 개정판
(이번 발제는 이 서적을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莊子(內篇)>-한용득 해석, 홍신문화사, 1993
*朱日耀 <傳統中國政治思想史>-정귀화 옮김, 신지서원, 1999
*http://myhome.naver.com/realtige/main.htm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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