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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3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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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론의 주제, 기독론의 위치, 기독론의 단계, 생태학적 기독론, 우주적 기독론, 기독론과 십자가, 기독론의 방법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주제

Ⅲ. 기독론의 위치

Ⅳ. 기독론의 단계
1. 위로부터의 기독론
2.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Ⅴ. 생태학적 기독론

Ⅵ. 우주적 기독론

Ⅶ. 기독론과 십자가
1. 신화적 우주론적 해석 : 속전이론
2. 객관주의 : 만족설
1) 내용 : 11C. 안셀름 주장
2) 문제점
3. 주관주의 : 감화설
1) 내용
2) 문제점
3) 한계점
4.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 이해
1) 객관주의 + 주관주의의 통합적 이해가 필요
2) 십자가는 사회, 역사적 현실 속에서 실천적인 삶(제자로의 삶)을 요구한다
3) 통전적인 부활 신앙

Ⅷ. 기독론의 방법
1. 고전적 기독론(존재론적 기독론, 위로부터 기독론)
1) 내용
2) 장점
3) 문제점
2. 현재적 기독론(아래로부터의 기독론, 귀납적 방법)
1) 내용
2) 가정
3) 가정의 문제점
4) 장점
5) 단점
3. 통합적 . 통전적 기독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의 예수의 삶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끝났다. 실패와 좌절로 끝난 역사적 예수의 죽음이 어떻게 구원의 사건이 되는가? 예수의 죽음은 하나님 자신의 행위이며, 의로운 예언자의 고난과 죽음의 전통 속에서 일어난 사건이며, 속죄 제물의 죽음이요, 죄와 죽음의 세력에 대한 속전이요, 죽음의 세력에 대한 승리이며,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이기 때문에 구원의 사건이라고 신약성서는 해석한다.
예수의 역사는 그의 죽음으로 인하여 무로 끝나지 않았다. 그는 다시 부활하였다. 신약 성서는 묵시사상의 틀에서 예수의 부활을 증언한다. 죽은 자들의 보편적 부활에 대한 묵시사상의 기다림의 동기는 ‘하나님의 의’에 있었다. 세상의 불의는 예수의 십자가와 함께 심판을 당했으며, 죽음 속에 있는 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현실로 깨어나는 역사가 예수의 부활과 함께 일어난다. 부활은 이렇게 묵시사상적 틀 안에서 정치적 귀결을 갖는다. 그런데 이러한 예수의 부활은 실제로 일어난 역사적 사실인가? 오늘날 현대 과학 문명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복음서의 증인들에 의한 예수의 부활은 모순된 점이 많으며 하나의 신화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그분이 부활하였다는 사실이지, 그것이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일어났는가의 문제가 아니다. 또한 신적 실체를 부정하며 개연성에 그치는 판단과 인간만을 역사의 유일한 주체로 보며 이 세계와 아날로기아를 갖는 것으로 보는 근대 역사과학의 역사적-비판적 방법으로는 그의 부활을 설명할 수 없다. 예수의 부활은 역사적-비판적 방법이 뜻하는 바의 ‘역사적 사건’이 아니라, 역사를 가능케 하며 그것을 열어 주는 사건이란 뜻에서 역사적 사건이라 말할 수 있다. 예수의 부활은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에 나타나는 죽음의 세력을 직시케 하는 동시에 ‘새 하늘과 새 땅’의 새로운 역사와 그것의 미래를 보게 한다. 복음서에 의하면 예수의 몸이 부활하였다. 예수의 영혼만이 깨어난 것이 아니라, 그의 온 몸이 죽음에서 깨어났다. 몸의 부활은 예수가 영원히 죽지 않는 하나님의 새로운 삶으로 들어갔다는 것과 예수가 추구한 일이 계속되는 것을 말하는 동시에, 그의 인격이 없어지지 않고 살아있다는 것과 죽은 예수에게 일어난 하나님의 행위라기보다는 제자들이 신앙을 얻게 된 ‘실존적 사건’임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 도미노 크로산, 예수는 누구인가
․ 류상태(1996), 한국교회는 예수를 배반했다, (주)도서출판 삼인
․ 박형룡(1973), 교의신학, 기독론, 은성문화사
․ 임성빈(2004), 21세기 문화와 기독교,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 조영엽(1993), 기독론, 기독교문서선교회
․ 최종호(1999), 기독교 하느님, 신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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