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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의 생애와 신학

아세커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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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6.19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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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는 "여기 제가 확고부동하게 서있습니다. 나는 달리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하나님이여 이 몸을 도우소서."라고 고백한다. 우리는 인간의 약해 보이지만 강했던 한 사람의 `진리`에 대한 고집으로 인한 놀라운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루터는 하나님과는 점점 거리를 멀리하며 본질과 상관없는 주변의 것만을 붙잡고 배를 불리던 카톨릭 교회에 회개 촉구와 갱신의 모습을 소리쳤고, 그로인해 하나님 말씀 대한 진리의 회복과 프로테스탄트라는 새로운 종교운동을 일으킬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한 사람으로 인해 기독교의 흐름이 바뀌고 시대의 흐름까지도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 사람이 바로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이다. 그가 당시 로마 카톨릭의 일원으로 수많은 개혁을 주도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자신의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전통보다는 말씀에서 해답을 찾으려는 처절한 싸움의 결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루터에게 물러설 수 없는 확신이 되었고 그것이 그를 계속해서 개혁의 불을 댕기도록 몰아갔던 것이다. 하나님은 여러모로 루터의 개혁을 도우셨다. 주변의 사회적인 사상의 흐름과 국가적인 흐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도울 수 있도록 허락하셨다. 이것은 루터 혼자만의 승리가 아니고 하나님의 승리이며, 많은 나라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누릴 승리였던 것이다. 우리도 지금 그 승리 위에 서 있다. 이것 또한 무시 못 할 사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루터의 생애를 되돌아보고 루터의 신학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가 루터의 신학 사상을 통해 배워야 할 것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서론

본 론
1. 루터의 생애

2. 루터의 신학
1) 하나님의 말씀
2) 하나님의 지식
3) 교회와 성례
4) 두 왕국
5) 십자가 신학
6) 말씀의 교리

3.루터신학의 역사적 발전
1) 루터파의 선전과 전파
2) 신앙과 그리스도의 따름
3) 루터의 면죄부 비판

결론

본문내용

루터는 스콜라 신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적 철학이 절대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철학자들을 비판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자체가 아닌 신학에 미치는 그 영향을 비판하였다. 또한 철학은 루터에 의하면 엄청나게 많은 것들을 만들어 냈지만, 그로 인하여 해결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도 초래하였다.“숱한 철학자는 새로운 개념 외에는 어떠한 것도 기뻐하지 않는다.”고 말한 어거스틴의 언급은 루터로 하여금 그 시대의 철학에 대하여 비판을 하도록 동기 부여를 하였다.

루터의 신학은 하늘이요, 인간의 땅이며 그리고 인간의 思索이란 연기와 같은 것이라고 루터가 강조하듯이 삼위일체와 같은 신학적 진술은 이성을 통해서는 결코 증명 될 수 없고 오로지 성령이 말하기 때문에 진리로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세상의 지혜를 부끄럽게 만들기 위해 우둔한 자를 통해 믿는 자를 기뻐하시기를 기뻐하신다. 라는 이러한 언급들은 루터사상이 아리스토텔레스와 신학에 미친 그의 영향 및, 철학과 신학의 혼합에 대해 비판했던 오캄주의적 전통에 그 출처가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증명하고 있다. 그렇지만 루터의 비판은 더 급진적일 뿐만이 아이라 성서적 근거와 사고로 귀착되고 있다는 점에서 오캄주의의 비판과는 구별이 된다.

참고 자료

후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은성, 1987.
오덕교. 종교개혁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 1998.
P. S. 왓손. 이장식 역. 프로테스탄트 신앙원리. 서울: 컨콜디아사, 1962.
지원용. 루터의 사상. 서울: 컨콜디아사, 1961.
연구자료실-루터의 생애와 사상: http://imisool.com/html/treatise/treatise_00.htm
두산세계대백과 엔 싸이버: http://www.encyber.com
아세커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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