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수용자
- 최초 등록일
- 2002.07.08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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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수용자 개념의 역사적 변화
◆ 효과연구의 수용자
1. 초기 대효과이론 - 탄환이론
2. 제한효과모형 - 태도변형이론과 이단계 유통설
3. 다시 강효과로
▷ 의제설정효과
▷ 문화계발이론
▷ 침묵의 나선형 이론
본문내용
2. 수용자 개념의 역사적 변화
수용자에 대한 기원은 고대 시대에 경기나 구경거리에서 뿐만 아니라 공중연극, 음악공연에서 유래된다. 최초의 수용자 개념은 특정장소에 모이는 사람들의 무리를 의미했다. 고대 그리스나 로마 수용자들은 자체의 관습과 규칙을 가지고 있었으며 시간, 장소, 공연내용 등에 관한 예측도 했다. 수용자는 상업적인 원리와 사회적 계급 및 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 도시 현상이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공중은 격투, 경주, 게임, 코미디, 서커스에 관심을 갖는 반면,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문학과 음악작품에 관심을 기울였다.
초기 수용자만 해도 전문 작가, 공연자, 생산자, 기업가들을 포함했던 거대한 제도 안의 한 요소에 불과 했다. 초기 수용자 형태를 설명하는 몇가지 특징 가운데, 현대 미디어 수용자와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은 고대 수용자는 장소와 시간에 제약을 받았다는 점이다. 수용자는 무엇이 진행되는가에 대해서 보고, 듣고, 직접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공간인 "관람석"을 차지했다. 현재의 기준에 비하면 수용자는 틀림없이 작은 규모였으나, 공연자들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 공연들은 완벽한 의미로 "실황공연"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