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학교육]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1과 방법2,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1과 방법2,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Ⅲ.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Ⅳ.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4. 참고 자료
1) 사각형 물체
2) 삼각형 물체
3) 원형 물체

Ⅴ.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2
1. 식 만들기
1) 사칙연산을 이용하여 식 만들기
2) 소수를 이용한 식 만들기
3) 분수를 이용한 식 만들기
4) 기호를 이용한 식 만들기
5) 놀이 방법
6) 문제카드(예시)
2. 모두 모이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숫자카드로 뺄셈하기(1)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숫자카드로 뺄셈하기(2)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나눗셈 게임
1) 준비물
2) 인원
3) 놀이방법
6. 뺄셈 게임
1) 준비물
2) 놀이방법
7. 빙고 게임(1)
1) 준비물
2) 방법
8. 빙고 게임(2)
1) 준비물
2) 인원
3) 게임방법
9. 누가 더 클까요
1) 놀이자 수
2) 준비물
3) 놀이방법

Ⅵ.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성과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놀이는 어린이들의 가지고 있는 감정과 생각 또는 행동의 긍정적인 면을 확대, 발전시켜 주고, 부정적인 면을 축소, 근절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건전한 정서 발들을 돕는다. 놀이 속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 욕구나 소망과 실제의 욕구나 소망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실제 생활 속에서 충족시키지 못한 욕구와 소망이 놀이 속에서 충족되는 경우가 많다. 동생이 태어나기 전에 사랑을 독차지하였는데 동생으로 인하여 부모의 사랑을 빼앗겼다고 여기는 아이가, 인형놀이를 통하여 인형을 아기라고 하면서 때리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 아이는 인형놀이를 하면서 가지고 있던 불만을 해소하게 되고, 이는 곧 정서적 안정을 찾는 계기가 된다. 또한 심하게 야단을 맡은 아이가 나가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다가 돌아와서는 언제 야단을 맡았냐는 듯이 행동하는 것은 바로 놀이를 통하여 불만을 해소하고 안정을 찾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린이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여 진행하고 마무리 짓는 전체 과정을 총괄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현실감 있는 자아상을 그려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소꿉놀이를 하면서 아빠도 되어 보고 엄마도 되어 보면서, 자기 주변을 이해하고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 보면서 가족에서의 갈등을 해소하게 된다. 이는 심리적인 불안으로 야기된 정서 불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이용되어 놀이 치료라는 학문으로 정착되었다.
따라서 심한 우울증이나 정서 불안을 가진 아이들도 적당한 양의 놀이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불만의 토로될 수 있게 배려한다면, 아이는 쉽게 불만을 표현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개선하여 정서 안정을 이루어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될 것이다.
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참고 자료

공병숙(1999), 초등학교 수와 연산학습에서의 게임학습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광조 외(1995),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출판사
김남희(2000),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2-2
광주광역시초등수학연구회(2000), 놀이 및 노래 자료 개발·적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광주 : 해성
전라남도교육연수원(2003), 초등 수학과 학습지도 직무연수 교재
홍학산(1993), 놀이 중심 프로그램 학습이 입문기 학생의 수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동*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학교육]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1과 방법2,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