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뇌질환(신경계 실습)

*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1.07
최종 저작일
2010.09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경계 실습(신경외과 병동 혹은 신경계 중환자실 -NCU) 때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신경계 환자 간호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토대로 작성)

목차

Ⅰ. 뇌졸중(Stroke)
Ⅱ. 뇌동맥류
Ⅲ. 두 개내 종양
Ⅳ. 두개 내 손상
Ⅴ. 척수손상
Ⅵ. 뇌수종 (hydrocephalus)
Ⅶ. 간질(Epilepsy)
Ⅷ. 중증 근무력증(myasthenia gravis)
Ⅸ.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PD) = 진전마비(paralysis agitans)

본문내용

Ⅰ. 뇌졸중(Stroke)
1. 원인과 병태생리
- 뇌졸중이란?
뇌졸중(stroke)은 뇌혈류 이상으로 인해 갑작스레 유발된 국소적인 신경학적 결손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뇌졸중은 증상에 대한 용어로서, 의학적인 질병으로 칭할 때에는 뇌혈관 질환(cerebrovascular accident, 줄여서 CVA)이라고 한다.
1) 허혈성 뇌졸중
- 뇌의 혈관이 막혀서 특정 부위에 혈액순환이 안 되어 나타나는 증상
- 뇌혈관 사고의 전체 85%를 차지
- 대체적으로 동맥경화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 혈액응고는 우리 몸에서 지혈 작용을 한다거나 몸에 상처가 났을 때 혈관들이 회복되는 것을 돕는 매우 유익한 과정이나 혈관 안에서 발생하여 혈액의 흐름을 막는다면 끔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응고된 혈액 덩어리들은 2가지 경로를 통해서 뇌경색과 뇌허혈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첫 번째 경로는 심장에서 만들어진 혈전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여 뇌동맥을 막는 것이며 이것을 “뇌색전증”이라한다. 두 번째 경로는 뇌혈관 벽에서 자라나는 혈전에 의해 혈관이 점점 좁아지다가 막히는 것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발생하는 뇌손상을 “뇌혈전증”이라고 한다.
2) 출혈성 뇌졸중
- 출혈성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어떤 원인에 의해 파열되어 출혈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뇌졸중으로 전체 뇌졸중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혈관이 출혈을 일으키면 해당 부위의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뇌신경이 손상될 뿐 아니라 혈액이 뇌 속에 고이면서 뇌 조직을 압박하거나 손상된 뇌혈관이 수축을 일으키면서 추가적인 뇌손상이 유발된다. 이러한 뇌출혈은 뇌의 혈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파열되면서 발생하는데 발생 부위에 따라 뇌실질내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로 구분된다.

<중 략>

1) 진단
특별한 진단법이 없으므로 병력수집과 임상증상에 의거하여 내리며 진단은 3대 증상 중 적어도 2개가 있어야 내린다. 파킨슨병 환자의 40% 이상에서 치매가 발생하므로 항파킨슨 약물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때 확실하게 진단된다.
2) 치료
치료가 안 되는 만성적 진행성 신경질환이다. 단기치료목표는 증상완화와 기능장애를 회복하는 것이고, 장기치료목표는 투약 효과를 유지시키고 합병증을 최소로 하는 것이다.
① 약물요법
중추신경계의 신경흥분전달물질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목적이다. 항 파킨슨 약물은 도파민성 물질을 공급하거나 항히스타민제, 항콜린성 약물, Amantadine과 Levodopa 등이 있다.
② 외과적 치료
수술요법의 목적은 외측 또는 양측 시상 절개술, 담창구 절개술, 시상의 복측핵 또는 담창구의 복후핵의 심부 뇌자극을 통해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다. 그 밖에 부신 이식, 태아조직 이식 등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뇌질환(신경계 실습)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