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게임중독의 정의, 원인, 피해사례, 영향 및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0.12.29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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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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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게임중독의 정의(정의·증상)
Ⅲ. 게임중독에 빠지는 원인
Ⅳ. 게임중독의 문제점 및 사건사고(피해사례)
Ⅴ. 게임중독이 미치는 영향
Ⅵ. 게임중독자의 특성과 해결방안
Ⅶ. 나가며
본문내용
Ⅵ. 게임중독자의 특성과 해결방안
가. 게임 중독자의 특성
비 의존적 인터넷 사용자가 사용시간 조절이 가능하며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없는 반면, 의존적 인터넷 사용자는 사용시간 조절이 불가능하며, 생활 기능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겪고 있다. 의존적 인터넷 이용자는 대화방이나 온라인게임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이것은 곧 게임 중독으로 이어진다.
의존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더 나쁜 기분상태와 흥분상태를 가지고 있었으며 게임을 하기 전이나 게임을 하는 동안에는 좋은 기분상태가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게임을 그만두고 싶어 하지 않았으며 그만 둔 후에도 여전히 게임을 하고 싶어 하고 의존적인 사용자들은 공격적인 느낌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중독 상태가 되면 이용자가 통제 및 조절을 할 수 없고, 사용시간을 점점 늘여야만 만족하는 내성현상과 인터넷에 접속되지 않을 때 불안, 환상 및 강박적 사고를 하는 금단현상으로 나타난다.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 집단이 더욱 쉽게 중독되고, 그 중 십 대 청소년 집단은 더 강한 중독성향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 초기의 초․중학생이 컴퓨터 게임에 빠지는 이유는 성취감, 자신감의 획득과 또래관계에서 인정받기 위함 등이 있고, 공격성 해소, 현실문제의 도피의 원인이 있다.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는 아동이 게임의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현실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을 보이기도 한다. 게다가 학습방해, 수면방해를 받고 여러 건강상의 장애, 언어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