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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독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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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2.28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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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교육론 시간 과제로 나갔던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독특함` 입니다.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은 일기 형식의 소설로, 일반 주입식 교육과는 다른 수업을 펼치는 왜냐선생에 대한 것입니다. 왜냐선생의 수업의 특이한 점과 왜 특이한 것인지, 왜 이 특이함에 주목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탐구한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독특함
무언가 독특하다는 것은 일반적이고 평범한 것과는 다르다는 말이다. ‘독특함’은 차이성에 기반하는 것이고, 보편을 벗어난 ‘다름’은 그것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마련이다. ‘독특하다’고 지칭하는 것도 군중 중심의 시선에서 확보되는 특성이다. 정작 그 대상은 자신이 ‘독특한 존재’로 주목받는 것을 불편하고 이상하게 느낄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타인을 인식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 그것은 ‘나’와 타인과의 차이성에 긴장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타인의 독특함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면 누구든 침묵이 자연스러운 사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이 간극을 견뎌내지 못하고 배척하며 다른 사람의 특별함을 특이한 기형의 것으로 치부하고 자신에게 편하고 익숙한 것만을 고집하려는 지향의 관성법칙에 지배받으며 살아간다.
이러한 복종의 관습을 깨고, 닦여진 일반 궤도를 부정하며 세상의 눈총을 받으면서도 ‘독특함’을 고수한 것이야말로, 독특하다는 평가를 얻을 수 있는 자격의 기준이 될 것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다들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편적 기준에 자신을 맞추기 위해 제 뼈를 깎아 보편적 기준이라는 프로크로테스의 침대에 맞추며 자신의 개성과 신념을 포기해버린다.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의 왜냐 선생의 수업방식이 독특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왜냐 선생은 자신의 신념을 믿고 그에 기반한 수업내용을 전개하고, 교원 노조에 가입하여 교육 현장의 보편적 기준의 눈 밖에 났고, 결국 학교라는 공간에 발을 들여놓는 것조차 거부당하고 만다. 왜냐 선생은 그의 신념과 자신만의 길을 끝까지 고수했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그 신선함에서 일어나는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었던 것이며, 그의 존재 의의라고 할 수 있는 활동영역을 박탈당하면서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진정한 개척정신으로 학교의 프로크로테스에 저항하려 했다.

참고 자료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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