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쓴 레포트임
- 최초 등록일
- 2010.12.21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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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레포트. 모나리자를 패러디한 L.H.O.O.Q라는 작품과 들라크루아의 작품을 패러디한 들라크루아에 대한 경의라는 두 그림의 작품에 나타난 사상과 패러디에 대해서 서술한 레포트
목차
1. 패러디란 무엇인가.
2. 작품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1. 패러디란 무엇인가.
패러디라는 기법은 예술의 한 표현방법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표현기법으로서 작가 스스로가 자기만의 생각을 드러내거나. 직접적으로 무엇인가를 말하기 어려운 시대상황에서(폭압적인 시대상황) 우회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기법중 하나로서 다양한 예술작품들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영화를 비롯하여, 음악이나, 미술작품 등 이 기법이 사용되는 곳들은 다양한데 오늘은 미술기법에서 사용되는 패러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작품에 대한 분석
패러디는 원작에 대한 도전이다. 원작에 대한 명성에 기대어 원작을 존중하고 원작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의도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작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와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이라는 작품을 패러디한 사진 속의 두 작품은 이러한 패러디 정신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모나리자가 그려진 시대는 예술작품의 황금기라고 불리는 르네상스 시대이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이 작품을 패러디함으로써 작가는 무엇을 얻으려고 한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다.
우선 다빈치의 작품 ‘모나리자’는 현대에서도 그 해석에 대해 분분한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모나리자’는 르네상스 최정점의 작품이라고 불려질 정도로 표현과 내용면에서 완벽을 지향한 작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소 또한 해부학, 골상학에 대한 정확한 지식으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이 되었으며 다빈치가 이를 제작할 때 모델의 웃음이 자연스럽도록 악사와 광대를 동원해서 웃을 수 있도록 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르네상스는 중세를 벗어나 인간적인 자각, 인간성의 회복이 뚜렷하게 드러난 시기였던 만큼 모나리자의 미소 또한 기존의 형상을 벗어나 가장 인간적으로, 또 이상적으로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 치밀하게 계산된 곳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려고 했었고 모델의 덕이 잘 드러나도록 한 르네상스의 이상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인간적이고 이상적으로 그려져야 했을 이 작품은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계산적인 과정을 거치는 오류를 범했다. 아마도 이를 패러디한 마르쉘 뒤샹의 ‘L.H.O.O.Q’는 이러한 점을 지적하고자 한 것은 아닐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