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시대에서 한국화 교육의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0.12.0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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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시대에서 한국화 교육의 의의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시대에서 한국화 교육의 의의
2. 교수·학습 과정안
<교수 · 학습 과정안>
1) 관찰단계 : ‘풍속화에 나타난 강과 바다의 모습’
2) 반복연습단계 : 기초학습
3) 표현단계 : ‘거문도 뱃노래’의 감상과 그림 표현하기.
4) 감상단계 : 학생들의 다양한 작품
4. 수업 소감문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시대에서 한국화 교육의 의의
우리가 접하고 같이 살아가는 지금의 시대를 사람들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한다. 물론, 신사실주의와 같은 다른 예술적 사조가 있기도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지금 우리시대의 전반적인 예술 사조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1960년대 건축 비평가들에게 처음으로 언급된 ‘포스트모더니즘’은 1980년대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문학, 철학, 사회학, 미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식의 전환를 가져온 예술 사조이다. 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전 모더니즘 시대에서의‘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그리고 각 장르간의 뚜렷한 폐쇄성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장르간의 폐쇄성을 깨뜨려 혼합과 조화를 추구하고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틀을 깨서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모더니즘적 문화와 사고방식이 세워놓은 엄격한 지배의 틀을 거부하는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자 의의라고 할 수 있는데, 산업사회가 가져온 고도의 전문화된 분야 간의 의사 불능상태를 지양하고 문화 간의 경계를 없애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의도가 담긴 운동이기도 하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와 대중 모두가 알만한 소재를 작품으로 사용하고 대량 생산을 해서 고급예술과 저급예술의 가치를 무너뜨리려 했던 팝아트의 ‘앤디 워홀’이나, 기존의 엄격하고 폐쇄성이 짙은 문화의 틀을 거부하고, 후기 산업사회로 인한 소통의 불능을 해소하고자 했던 ‘백남준’같은 작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가라고 볼 수 있겠다.
좁은 의미에서의 한국화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혹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예술분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고 우리의 인식속의 한국화를 봤을 때,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한국화 교육의 의의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