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론적 관점에서의 시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0.11.25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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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현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시 해석 방법
목차
목차
Ⅰ. 이론의 소개 …………………………………p.2~10
ⅰ. 서론 …………………………………………………………………… p.2
ⅱ. 본론 …………………………………………………………………… p.2~7
1. 표현론적 문학관의 태동 …………………………………………………… p.2~3
2. 표현론의 일반적 특성 …………………………………………………… p.3~4
3. 표현론의 유형 …………………………………………………………… p.4~6
4. 동양의 표현론 …………………………………………………………… p.6~7
ⅲ. 결론 및 문제점 …………………………………………………… p.7~8
1. 다양한 유형과 견해 속 본질적 표현론 ……………………………… p.7~8
2. 표현론이 갖는 문제점 ………………………………………………………… p.8
ⅳ. 참고 ………………………………………………………………… p.9~10
※ 표현론적 관점의 비평문
ⅴ. 참고자료 ……………………………………………………………… p.10
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좌담 ………………p.11~15
ⅰ. 이론에 대한 토의 …………………………………………… p.11~12
ⅱ. 작품에 대한 토의 …………………………………………… p.12~15
본문내용
Ⅰ. 이론의 소개
ⅰ. 서론
표현론(表現論), 혹은 생산론(生産論)은 문학 감상 및 비평의 관점 중 하나로서 외재적 관점(外在的 觀點)에 속한다. 표현론은 작품을 작가의 체험·사상·감정의 표현물로 본다. 이러한 사고는 낭만주의적 문학관에서 그 예를 확인할 수 있는데, 표현론에서 문학이란 작가의 영감 혹은 천재성이 창작이라는 활동으로 표출된 것이라 여긴다.
시를 세계나 인생의 모방이나 반영으로 보아, 이러한 측면에서 시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 모방론적 관점을 받아들인 다고 하였을 때 거기에는 문제가 발생한다. 시가 어떤 대상을 모방할 때, 그 모방하는 주체는 시인이고, 모방의 과정에는 어차피 시인의 주관적인 눈을 통할 수밖에 없다 할 때 엄격한 의미에서의 모방이라는 것이 가능하겠느냐는 것이 그것이다.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상상력의 개입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강조할 때 시 창작의 원인으로 시인을 중시하는 관점이 생겨나게 되는데 바로 표현론적 관점이다.
표현론적 관점은 시적 대상의 모방이나 시의 효용성을 중시하지 않는 대신에, 시인의 타고난 천재성이나 감정의 자발성, 개성, 창조적 상상력 등을 강조하여, 시를 시인의 독특한 정신의 표현으로 보는 입장에서 이해하려 하는 관점이다. 즉 표현론에 있어서 시의 최고의 원인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처럼 인간의 행위와 그 모방되는 특성에 의해 일차적으로 결정되는 형상인도 아니며 신고전주의 비평에서처럼 청중에 대한 효과를 노리는 목적인도 아니다. 그러나 그 대신 시인의 내부에서 표현을 찾고 있는 감정과 욕망의 충동이나 창조자처럼 운동의 원천을 내부에 가지고 있는 ‘창조적’ 상상력의 충동으로서의 동력인이다.
따라서 작품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작품의 작가의 의도, 전기적(傳記的) 자료, 심리 상태 등 작가의 모든 것을 작품에 연관시켜 해석한다. 작품-작가의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작품을 작가의 사상과 감정의 표현으로 본다. 즉 표현론적 관점은 시 이해의 초점을 시인 자신에게 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작품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이 넘쳐흐른 결과라는 뜻에서 범람(overflow), 독자를 향하여 자기 생각을 말한다는 뜻에서 발화(utterance), 대상에 자기 생각과 감정을 이입한 것이라는 뜻에서 투사(projection)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그리고 작품을 평가할 때에는 개성적이면서도 독창적 정신이 담긴 것을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