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지도내용과 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관련 시사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11.19
- 최종 저작일
- 2010.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지도내용과 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창조성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
1) 질서에 대한 집착
2) 권위, 증거 그리고 과학적 접근에의 지나친 가치 부여
3) 역사적 관점에 관한 지나친 강조
4) 빈칸 채우기, 그림에 색칠 바르게 하기
5) 혼자서 하는 공부
6) 자아 상실
7) 학교 체재
8)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죄악이고, 아이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는 생각
2. 창조성 키우기 위한 요소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창조적 표현 활동
1) 템포 변화와 악상
2) 다이내믹스와 악상
3) 박자와 리듬의 변화
2. 즉흥적 표현 활동
1) 리듬 즉흥 표현
2) 가락 즉흥 표현
3) 노래 문답
3. 청기(듣고 적기) 학습
1) 리듬 청기 지도 방법
2) 기습곡 가락 청기
3) 가락 청기 지도 방법
4) 화음, 화성 청기
4. 가락 짓기
1) 가락 짓기의 단계
2) 악절의 구성 방법
3) 가사에 의한 가락 짓기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전개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1. 자기주도적 창작 학습 모형
2. 심미적 음악 학습 모형
Ⅶ.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악절의 구성 방법
① 작은 악절의 구성
첫째 동기에 이어서 다음 동기를 만들어 4마디(정규적인 것)의 가락을 이루었을 때, 그것을 작은 악절이라고 하고 작은 악절을 만들기 위하여 첫째 동기를 발전시키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o 반복법(repetition) - 같은 가락꼴을 그대로 반복하는 방법(a+a)
o 변주법(variation - 음정은 조금 바뀌지만 리듬은 그대로 반복하는 방법, 또는 리듬은 조금 바뀌지만 음정은 그대로 반복하는 방법(a+a`). 이 방법은 동형 진행법(sequence)이라고도 한다.
o 대조법(contrast) - 리듬과 음정이 모두 바뀌는 방법(a+b)
o 확대법(extension) - 앞 동기의 음표를 배로 늘이는 방법(a+a`)
o 축소법(contraction) - 앞 동기의 음표를 반으로 줄이는 방법(a+a`)
※ 확대법과 축소법은 변주법과 비슷한 방법이다.
참고 자료
․ 길애경·임미경·편저(1996), 초등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 신용섭(2002),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 석문주(1997), 음악과 포트폴리오 평가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서울 : 교육 과학사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