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와 네오위즈게임즈의 경영분석과 투자전략
- 최초 등록일
- 2010.11.13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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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 기업의 제무제표와 대차대조표를 비교하여 경영분석하고 투자전략을 세운
자료입니다. 두 기업을 비교분석한 자료는 없는 것 같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방법 및 범위
3. 선행연구의 검토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Ⅱ. 본 론
1. 온라인게임 산업 특성과 현황
2. 두 기업의 소개
3. 두 기업의 현황과 경영실적
4. 투자 전략
Ⅲ. 요약 및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게임 산업은 인터넷 보급률의 성장과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주의 지향의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다.
그리고 네트워크 게임의 열풍을 주도했던 ‘스타크래프트’라는 네트워크 게임은 당시에 급증하고 있던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를 가속화 시켰으며, 게임 산업의 주도권을 네트워크 게임을 거쳐 온라인 게임으로 가져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장은 여러 가지 안정된 기반을 바탕으로 매우 빠른 성장을 하였고, 또 우리나라 산업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온라인 산업은 기술력에 있어서 세계최고를 달리고 있으며, 시장 또한 무한히 넓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제무한 경쟁시대 그리고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온라인게임은 한국 경제를 이끌어갈 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를 맡은 조원들은 이러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온라인 게임 산업 중 상위 두 기업인 엔씨소프트와 네오위즈게임즈를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온라인게임시장과 유무선 온라인게임의 성장과 수출확대에 힘입어 두 기업의 경영분석을 해보고 이 자료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투자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범위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기업의 현황을 비롯하여 기업운영의 수단과 흐름,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고 기업의 재무 분석, 경영분석을 중점적으로 조사를 수행한다. 특히 대차대조표를 통해 기업의 자산이 어떻게 운용되어지는 가에 따라 기업의 위험정도를 측정하고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손익계산서를 분석하여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가능성과 미래의 전망을 측정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문헌
김철중, 「경영분석」, 명경사, 2009.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산업정책팀, 「2009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9.
김택진, 「공학도에서게임산업의CEO까지」, 생각의나무, 2008
노상규,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발전 과정과 향후 과제」, 서울대, 2007
-사이트
http://www.bok.or.kr/ 한국은행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krx.co.kr/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http://klcaline.klca.or.kr/ 한국상장협회 홈페이지
http://www.ncsoft.com/ 엔씨소프트 홈페이지
http://www.neowizgames.com/ 네오위즈게임즈 홈페이지
http://news.nate.com/ 네이트 뉴스
http://paxnet.moneta.co.kr/ 팍스넷 홈페이지
http://www.ruliweb.com/ 루리웹 홈페이지
http://slima.yu.ac.kr/lib/ 영남대 도서관 홈페이지
http://stock.daum.net/ 다음 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