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_Merchandising
- 최초 등록일
- 2010.11.0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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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isual_Merchandising
목차
VMD(Visual Merchandising)
1. 이해
1-1. 배경 / 1-2. 인식 / 1-3. 정의 / 1-4. 역할 / 1-5. 목적
2. 전개
2-1. 계획 / 2-2. 전개의 기본 / 2-3. 연간계획과 예산
3. 전략요소
3-1. 상품 / 3-2. 서비스 / 3-3. 소비자 / 3-4. 시즌 / 3-5. 문화
3-6. 이벤트 / 3-7. 커뮤니케이션 / 3-8. 조직관리 /
3-9. 퍼포먼스 / 3-10. 로지스틱스 / 3-11. 판매 / 3-12. 교육
Merchandise Presentation
1. 연출과 진열
1-1. 연출
1-2. 진열
2. 페이싱 플랜(Facing Plan)
1-1. 페이싱의 형태
1-2. 페이싱의 계획
본문내용
제 1장. VMD (Visual Merchandising)
1. VMD의 이해
판매자로서의 진정한 즐거움은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안겨 주고, 고객이 만족해 하는 것을 보는 일이다. 스스로 상품에 대한 긍지를 가지고 어떻게든 돋보이게 하려는 행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기업 내 모든 부서의 협조로 이루어지는 과정의 결과가 VMD이다.
좋은 질과 균형, 디자인, 최적의 집기, 마네킨, 진열구류와 더불어 좋은 조과 매장 인테리어가 뒷받침 되어야 상품에 대한 신뢰가 생기므로 VMD를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1-1. VMD의 배경
국내 유통의 발달은 미국과 일본의 영향이 크며, VMD는 일본을 통해 국내에 소개되었고 미국에서는 VM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미국 소매가 협회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이라는 책이 출판되면서 1976년부터 본격적으로 VMD의 개념이 차별화 전략을 하나로 도입되기 시작 하였다. 그 후 뉴욕타임즈에서 경쟁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VMD가 소개되었다.
Display라는 말은 디자이너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디자이너의 책임과 일의 범위가 증대되자 그 모든 기능을 설명하기 부족하게 되어 보다 넓은 의미인 ‘비주얼 머천다이징’으로 통용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동기의 변화를 이해하여 상품을 보여주는 새로운 방법의 필요와 관련시장의 변화 때문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1-2. VMD의 인식
머천다이징은 소매업에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기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싶을 때에, 적절한 가격으로, 편리한 장소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 실행, 관리하는 것을 가리키며, 기업경영 활동에 있어서 경영 성패를 가늠하는 핵심요소의 역할을 한다. 또한 마케팅과 동의어로 확대 해석 하기도 하며, 제조업 부문에서는 상품기획과 개발을, 그리고 유통부문에서는 상품구매와 판매를 의미하기도 한다.
VMD는 머천다이징을 판매현장에서 시각화하여 소비자에게 적극 소구하는 점(店) 전략 차원의 활동을 말하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