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인쇄
- 최초 등록일
- 2010.10.1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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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습순서(이번 실습 시간에는 노광을 주로 다뤘다.)
2. 관계이론
1) 유제도포법의 종류
2) 감광유제의 종류 및 특징
3) 스크린 제판시 positive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
4) 디아조 수지의 경화 메커니즘과 친수성에서 소수성으로 변하는 이유
5) UV램프의 종류와 특징(주 파장 영역과 감광유제의 관계)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습순서
스크린의 사매기 ▷ 스크린의 전처리(세정탈지 등) ▷ 감광액의 제조 ▷ 감광액의 도포 ▷ 감광액의 건조 ▷ 포지필름의 제작 ▷노광 ▷현상 ▷ 건조 ▷ 수정 및 전처리 ▷ 인쇄
(이번 실습 시간에는 노광을 주로 다뤘다.)
<중 략>
결과 및 고찰
이론으로 수업 했을 땐 스크린 인쇄는 기계사용으로 인해 직접법, 간접법, 직간법 모두 다 편리하고 금방 손쉽게 만들어 질 것 이라고 생각했다. 그림으로만 봐서 바케트 도포를 쉽게 생각 했다. 하지만 막상 직접해보니 잉크가 골고루 묻히는 것이 힘들었다. 한 번에 잉크를 쓸어서 올리고 내리고 해야 하는데 도포 하다 보면 잉크가 한쪽에는 묻고 한쪽에는 묻지 않아서 여러 번 씻고 다시 이 작업을 반복 했다. 이 작업을 한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하는 것인데 잉크도 골고루 묻어야 하고 잉크가 중간에 끈기지 않고 한 번에 잉크를 묻혀야 하는 것이라서 정교한 기술이 필요 했다. 여러 번 실패를 해보고 나니까 기술이 생겨서 자신감 있게 쉽게 할 수 있었다. 힘을 균일하게 주지 않으면 텐션이 잘 만들어 지지 않는 사매기 다음으로 힘들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