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10.09.30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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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이데거의 인간관에 대한 내용
목차
1) 사상적 배경
2) 세계에서의 인간의 위치
3) 인간의 본성
4) 인간과 사회
5) 현대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상적 배경
하이데거(Heidegger, 1889-1976)는 현상학적 운동의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단념하고 키에르케고르 풍의 현대 실존주의의 주요한 주동자가 되었다. 그의 탁월한 제자 사르트르는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의 지도자가 되었다. 하이데거의 영향력은 두루두루 파급되었다. 그의 고전적 저술인 『존재와 시간』은 1927년에 출간되었는데, 그 밖의 다른 중요한 저작들로는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이란 무엇인가?』등이 있다. 한때 그는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후설의 조교로 있었으며, 후일 그곳에서 후설의 후계자가 되어 가르쳤다. 그는 존재 성격의 근본문제에 접근하여 나감에 있어서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러나 존재물음이 존재론적 고찰 대상이기 때문에, 그는 철학을 인간 실존의 해석학 위에 기초 지어진 현상학적 존재론으로 보았다. 현상학적 방법에 의거하여 그는 직접적 경험의 자료에, 사실 자체에, 또는 현상이라는 용어가 그렇게 정의되듯이 “스스로를 표시하는 바의 것”에 곧장 호소하였다.
하이데거는 현상학적 방법을 어떻게 사유하였는가? 그것은 선험철학으로서 후설의 특수한 현상학을 수용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와 반대로 무역사적으로 이해되는 후설의 현상학을 역사적인 맥락 속에 귀착시킨 것이다. 방법의 개념으로 이해된 이 개념은 “철학적 탐구대상의 사태함유적 내용이 아닌, 그것의 방법을 가리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물의 존재의미를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과를 존재론이라고 한다. 존재론은 “있다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 형이상학은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정치학과 같은 개별과학처럼 세계의 한 영역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다. 전통 형이상학은 세계 전체의 공통된 본질과 궁극적 근거를 물어 왔다.
참고 자료
하이데거 (발터 비멜 /한길사 /1997)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대희 / 정림사 /2009)
하이데거의 존재사건학 (이기상 / 서광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