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움의충격 - 환경으로서의 문화. 팝아트 등장배경
- 최초 등록일
- 2020.03.17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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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움의충격 - 환경으로서의 문화. 팝아트 등장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드가, 세잔의 작품
2. 입체파의 등장
3. 조셉 스텔라(Joseph Stella)
4. 찰스 디무스(Charles Demuth)
5. 스튜어트 데이비스(Stuart Davis)
6. 1950년대 일부 미국작가
7.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
8. 제스퍼 존스(Jasper Johns)
9. 로렌스 알로웨이-영국의 비평가
10. 리처드 헤밀턴(Richard Hamilton)
11. 앤디워홀(Andy Warhol)
12.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3. 제임스 로젠퀴스트(James Rosenquist)
14.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erg)
본문내용
<Sunset>Vincent van Gogh, 1888
드가, 세잔의 작품
입체파의 등장
조셉 스텔라(Joseph Stella)
<재해석된 뉴욕 : 다리>, 1922, 유채
<빛의전쟁, 코니섬>, 1914 ,유채
처음에 나오는 내용을 보면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자연환경이 대중매체와 대도시, 이런 혼잡스러운 환경으로 바뀌게 되잖아요.
그래서 예술이 이렇게 새롭게 형성된 환경에 적응해서 어떻게 그 맥을 유지 할것인지 고민하게 되었다고해요.
19세기에 발생한 산업혁명모습이 고흐의 풍경화에도 이렇게 등장하는데요. 근데 뭐 산업적인 기호가 예술에 침투한거는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였다고 하는데 왜냐면 그림속에 기호를 넣는다는거 자체가 어려운일이었는데 회화적인 이미지랑 언어적인이미지가 서로 대립되는 상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인상주의화가 드가와 세잔작품을 보면 여기 책에 글자 같은걸 식별할 수 없고 세잔작품에서도 술병에 술이름이 뭔지 그 언어적인기호가 없는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910년부터 입체파가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화면구성이 깨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입체파회화의 화면은 광고물과 벽보 등 대량생산된 강제적메세지로 얼룩진 파리의 새로운 얼굴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20년경에는 먼저 이탈리아에서 이민온 화가 조셉스텔라가 나오는데 조셉스텔라의 브루클린다리입니다. 브루클린다리는 미국의 에펠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스텔라가 말한대로 “미국은 새로운 문명이 집약된 성지”로 받아들여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텔라가 1914년 뉴욕의 야경을 소재로한 <빛의전쟁, 코니섬>이라는 작품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스텔라 말고는 1920년대 후반과 30년대 초반에 이런 네온사인광고나 혼잡스러운 거리에 관심을 가진사람이 별로 없었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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