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비유
- 최초 등록일
- 2010.09.10
- 최종 저작일
- 2010.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의 비유
목차
1. 비유
①비유의 개념
②비유의 원리
③비유의 유형
2. 직유
3. 은유
①치환은유
②병치은유
※죽은 은유
4. 은유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유
①비유의 개념
비유란 언어를 사용하는 특수한 방법, 흔히 비유적 언어 figurative language라고 하며, 이 말은 특수한 의미나 효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일상적 어법이나 표준적 어법과는 다르게 말을 사용하는 방법을 뜻한다. 언어를 일상적 어법이나 표준적 어법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흔히 축어적 언어 literal language라고 한다. 이것은 언어를 축어적으로, 그러니까 말 한 마디 한 마디의 의미를 사전에 있는 의미에 맞게 사용하는 어법을 뜻한다.
다시 말하자면 비유 혹은 비유적 언어란, 한마디로 축어적 언어 혹은 일상적 언어의 법칙에서 이탈되는 것을 뜻한다.
또 프레밍거는 “비유란 일정 사물이나 개념(A)을 뜻하는 술어(X)로써 다른 또 하나의 대상이나 개념(B)을 의미할 수 있도록 언어를 쓰는 과정, 또는 그 결과다. 이때 A개념과 B개념의 통합에 의하여 복합개념이 형성된다. 이것이 X라는 말이 표상 하는 것이다. 이 경우 A개념과 B개념의 요인들은 각각 X에 의해 상징된 하나의 체계 속에 합치되어 있으면서도 그들 개념상의 독립성은 보유하고 있다.”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②비유의 원리
비유의 성립은 주지(Tenor), 원관념과 매체(Vehicle), 보조관념 사이의 유사성, 또는 연속성에 의해 비롯된다. 즉, 두 사물 사이의 유사성의 발견에 있다. 두 개의 관념 가운데 시인이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적인 의도를 주지(主旨)라 하고, 그에 대비되는 것을 매체(媒體)라고 하는데, 비유는 이 주지와 매체의 관계가 성립할 때 비유적인 표현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두 개의 관념이 한 문맥 속에 있다 하여도 주지와 매체의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유가 될 수 없다. 가령 “나의 취미는 너의 취미와 같다”는 표현은 두 개의 관념이 나타나 있지만 비유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비유는 주지와 매체, 즉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가 성립하고, 이들 두 관념 사이의 유사성, 동일성의 바탕 위에서 비유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가령,
참고 자료
1. 송하섭 外, 『문학에의 초대』,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9.
2. 오세영 外, 『시창작 이론과 실제』, 시와시학사, 1998.
3. 이승훈, 『시작법』, 문학과 비평사, 1988.
4. 이향아, 『詩의 이론과 실제』, 청아출판사, 1993.
5. 이형기, 『당신도 시를 쓸 수 있다』, 문학사상사, 2000.
6. 조태일, 『시창작을 위한 시론』, 나남출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