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론을 바탕으로 밀러와 사이드의 견해를 파악하고 문명의 충돌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기술 하였음목차
Ⅰ. 서Ⅱ. 문명의 충돌
1. 문명의 사전적 개념
2. 헌팅턴의 문화와 문명
3. 문명충돌론의 개요
Ⅲ. 세계 각국의 문명의 충돌과 관련된 사례연구
1.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의 역사와 전쟁이 끊이지 않는 이유. (종교, 영토의 분쟁)
(1) 팔레스타인의 시각에서 본 분쟁
1) 민족분쟁이 아니다?
2) 팔레스타인 지역의 영토분쟁, 무엇이 문제인가
(2) 이스라엘의 시각에서
1)이스라엘 사람들의 생활
2)힘이 있는 자가 영토를 차지함이 역사의 법칙?
(3) 미국의 시각에서
1)미국의 입장
2)미국의 대외 정책 변화가 문제의 해결점
(4) 세계사적인 관점에서
2. 유고 내전 (종교,민족,역사의 분쟁)
(1)사태의 본질
(2)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의 독립
(3)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독립
(4) 유고내전 일지
3. 유고내전속의 코소보 (종교,민족,역사의 분쟁)
(1) 코소보는 어떤 곳인가? (세르비아계 VS 알바니아계)
1)코소보문제의 발단
2)코소보사태 발발
(2) 전개 및 다른국의 개입
1)코소보사태의 전개
2)미국과 EU의 개입 (세르비아에 대한 무력제재) 그리고 현재
(3) 코소보의 미래
4. 러시아의 내전 (체첸사태) (영토,민족,자원의 분쟁)
(1)체첸사태
(2)그루지아사태
1)러시아와 그루지아
2) 그루지아와 압하지야인 분쟁
5. 9·11테러와 대테러전쟁
(1)배경
(2)911테러 그 후
(3)문명의 충돌의 관점
6. 기타분쟁의 사례들 ( 아시아국가위주로 )
(1) 수단(다르푸르) - 민족분쟁, 자원분쟁(물부족)
(2) 스리랑카 - 민족분쟁, 종교분쟁
(3) 인도, 파키스탄, 중국(카슈미르) - 종교분쟁, 영토분쟁
(4) 티벳, 위구르, 중국 - 민족분쟁, 영토분쟁, 자원분쟁
Ⅳ. 유럽에서의 이민자 문제
1. 프랑스내의 무슬림과 비무슬림의 대립
(1) 전개
(2) 입장차이
(3) 입장차이 해결을 위한 평화적 노력
(4) 향후대책은?
2. 스위스의 첨탑금지 국민투표 통과
3. 유라비아 공포에 떨고 있는 유럽
4. 유럽의 이민 딜레마와 해결방식 ( 통합의 방식 )
Ⅳ. 문명의 공존(하랄트 뮐러, 에드워드 사이드)
1. 사이드의 비판
2. 뮐러의 비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냉전시대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종식 되면서 탈냉전시대에 들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유주의가 발달하였다. 그 후 인류의 역사는 ‘문명의 충돌’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의 원로 정치학자인 세뮤얼 헌팅턴은 1993년 논문 발표에 이어 1996년 그의 저서『문명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건』에서 냉전 종식이후 그리고 21세기의 새로운 지배적인 갈등과 질서의 양태를 제시하였다. 또한, 미국의 유명 미래학자인 엘빈 토플러도『탈근대시대의 전쟁과 반전쟁』에서 “지구촌 분쟁의 본질은 문명충돌이라고 주장하였다. 헨팅턴과 토플러의 문명의 충돌에 관한 세부 견해의 차이는 있지만 문명의 충돌에 관한 견해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문명의 충돌에 관한 학자인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바탕으로 문명의 충돌이 무엇인지, 문명의 충돌의 사례는 무엇인지, 그리고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에 대한 비판 글인 하랄트 뮐러의 ‘문명의 공존’을 바탕으로 비판을 하고 위 내용을 바탕으로 문명의 충돌에 관한 결론을 도출하겠다.
Ⅱ. 문명의 충돌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사람과 사람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이념이나 정치, 경제가 아니라 바로 문화이다.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서 세계정치는 문화와 문명의 궤선을 따라 재편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갈등은 사회적 계급, 빈부, 경제적으로 정의되는 집단 사이가 아닌 상이한 문화적 배경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1. 문명의 사전적 개념
문명이란 문화적인 본질을 의미하는데 여러 문화의 층위에서 가장 높은 문화적인 모임을 의미하며 가장 넓은 문화적인 정체성을 의미한다. 이는 여러 객관적인 요소-언어, 역사, 종교, 관습, 제도, 주관적인 정체성-에 의해 정의되어진다. 이 문명은 서로 섞이기도 하고 겹치기도 하며 하위 문명을 포함하기도 한다.
2. 헌팅턴의 문화와 문명
헌팅턴은 문명과 문화를 거의 동일한 의미에서 사용하며, 한 사회에서 면면히 이어져 온 세대들이 우선적으로 중요성을 부여한 가치, 기준, 제도, 사고방식을 담고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요컨대 문명은 크게 쓰여진 문화이며, 역사적 근접성, 공동의 가치체계, 생활방식, 세계상, 그리고 이에 상응하는 사회적, 정치적 사고방식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헌팅턴은 문명의 규정에서 종교를 강조한다. 그는 주요 종교를 구심점으로 세계의 문명을 ㉠서구 기독교 문명(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동방 정교 문명(슬라브, 그리스), ㉢이슬람문명(북부아메리카에서 근동을지나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일부까지), ㉣힌두문명(인도), ㉤중화 또는 유교문명(중국과 그 주위의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일본문명, ㉦아프리카문명으로 구분하고 있다.
3. 문명충돌론의 개요
1부 : 사상 최초로 세계 정치가 다극화, 다문명화되었다. 경제와 사회의 현대화는 의 미를 지닌 보편 문명을 낳지 못하고 비서구 사회를 서구화하는 데도 실패했다.
2부 : 서구의 상대적 영향력이 줄어들고, 아시아 문명의 경제력, 군사력, 정치력이 확대되고 이슬람권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슬람국가들과 그 인접 국가들의 세력 균형이 위협받게 되면서, 비서구 문명들은 전반적으로 자기 고유 문화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3부 : 문명에 기반을 둔 세계 질서가 태동하고 있다. 문화적 친화력을 갖는 사회들은 서로 협조한다. 한 사회를 이 문명에서 저 문명으로 이전시키려는 노력은 실패로 돌아 갔다. 국가들은 자기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 보편성을 자처하는 서구의 자세는 다른 문명, 특히 이슬람,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다. 국지적 차원에서는 주로 이슬람권과 비이슬람권 사이의 단층선 분쟁에서 `형제국 들의 규합`을 통해 확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상존한다. 분쟁을 저지하려는 핵심 국의 노력도 두드러진다.
5부 : 서구의 생존은 미국이 자신의 서구적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 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힘을 합쳐 자신 의 문명을 혁신하고 수호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문명간의 대규모 전쟁을 피 하려면 전 세계 지도자들이 세계정치의 다문명적 본질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데 협조해야 한다.
참고 자료
이삼용, "충돌과 공존의 21세기 문명사", 이삼용, 문학과경계 2001년 겨울호(통권3호), 2001. 11사무엘 헌팅턴,『문명의 충돌』, 박영사(서울), 2002
구춘권, “문명의 충돌과 공존 -새로운 세계질서에 대한 두가지 전망-”, 진보평론 제6호, 2000
김성곤, 『헌팅턴의 ‘문명충돌론’과 사이드의 ‘문명공존론’』.
하랄트 뮐러, 『문명의 공존』, 푸른숲(서울), 2000
장병욱, “테러와 미 패권주의의 관계”, 서울대학교.
최정운, “‘새로운’ 질서의 한계 : 헌팅턴의 ‘문명충돌론’ 비판”, 동아시아비평 제3호, 2001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2009년 11월29일자 참조
한계례, "http://www.hani.co.kr", 2009.12.04 일자 참조
제러미리프킨, 『유러피언 드림』(서울:민음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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