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자기만의 방에서 Chapter5가 소설 내에서 갖는 의미의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0.08.1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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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자기만의 방」에서 Chapter5가 작품 내에서 갖는 의미를 아주 세부적으로 고찰한 글입니다. 실제 발표 때 내용이 뛰어나 평가에서 A+를 받은 훌륭한 글입니다. 다른 글을 참조하되 결코 베끼거나 내용을 도용하지 않은 창조물입니다.
목차
1. 버지니아 울프에 대한 고찰과 시대적 배경
2. Chapter 5가 소설「자기만의 방」에서 갖는 의미
3. 화자가 지적한 메리 카마이클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문체의 문제’
4. 화자가 지적한 메리 카마이클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연속성의 문제’
본문내용
1. 버지니아 울프에 대한 고찰과 시대적 배경
버지니아 울프는 뛰어난 비평가이자 전기 작가인 레슬리 스티븐의 딸로 1882년 런던에서 출생했다. 문학적이며 학구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울프의 교육적 배경은 빅토리아조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녀의 예민한 감성은 지적으로 급변하는 시대조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고 이러한 변화가 소설에 끼친 영향을 그녀는 일련의 에세이를 통해 피력했으며 그 결과 중 하나가 1929년 출판된 <자기만의 방>이다. 울프의 문학 세계를 개관하는 데 핵심적인 두 개념은 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이다. 사실 8,90년대 이전만 해도 울프는 의식의 흐름 기법을 잘 쓴 모더니스트 작가로서 관심을 받아왔는데 8,90년대에 일기 시작한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으로 울프의 페미니스트적 면모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즉, 울프의 문학 세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양면의 복합적인 얽힘 양상을 규명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울프는 전 시대 작가들과 당대 동료 작가들의 작업 모두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만큼 자신의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고 자기 목소리를 갖기까지 오랜 탐색기와 혼란기를 거쳐야 했다. 사실 울프가 여성작가로서 자기 목소리를 갖는 과제는 기존 소설의 전통으로부터의 탈피와 조이스, 엘리엇, 포스터와 같은 당대 모더니스트 남성 작가들에 대한 반항 작업과 아울러 이들 자체의 작업과도 거리를 두는 이중적인 것이라 대단히 복합적인 갈등과 모순을 안게 된다. 따라서 울프는 이러한 어려움을 담고 복잡다단한 근대적 현실을 담을 바람직한 글쓰기를 끊임없이 모색하였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