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희랍교육의 전파
- 최초 등록일
- 2010.07.2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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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이드의 서양교육사 중 2장 희랍교육의 전파 요약
목차
제 2 장 희랍교육의 전파
본문내용
제 2 장 희랍교육의 전파
古代 世界의 希臘化
▶ 희랍문화의 전파
- 한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서 지중해 주변 모든 나라가 공유하는 공동의 문명
- 문화나 교양을 희랍 도시국가의 귀족에게 한정시킨 것은 모순인 것을 깨닫게 됨
- 희랍의 도시국가들은 마케도니아 정복이 있기 전부터 이미 붕괴 시작
- 희랍문명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친 데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영향이 큼. 그가 정복한 영토마다 희랍의 문명을 담은 도시를 건설. 그가 죽은 뒤 로마가 알렉산드로스 대왕보다 더 큰 제국을 건설하였을 때, 헬레니즘 전파는 새로운 영역으로 영향력을 더 넓혀나감.
▶ 로마 세계의 헬레니즘
- 원래 발상지인 희랍 도시국가의 헬레니즘에 비하여 여러 차이
- 다양한 민족, 국가의 理想이 융합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공통된 성격을 지니지만 그 구성요소에는 여러 문화의 특이성이 조금씩 있음
▶ 교육 발전의 양상
- 문화와 같이 융합적인 성격
- 실제면, 이론면 : 새로운 것이 없었음
- 제도면 : 아테나이와 알렉산드리아를 중심으로 ‘희랍의 대학’
- 희랍의 교육과 현대의 교육을 연결해 주는 유태교육과 로마교육
- 두 교육은 희랍의 전례에 큰 도움을 받았지만 각각 원래 민족이 가지고 있었던 뚜렷한 개성도 지니고 있음
아테나이와 알렉산드리아에서의 高等敎育의 發達
▶ 마케도니아의 패권 하에서 보통 희랍 교육은 에페보스로 복무할 연령에 이를 때까지 본다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 에페보스 이전 단계의 교육은 근본 성격이 정착됨
- 초등단계의 교육 : 에페보스의 교육, 그 이후 청년이 받는 교육과 구분
- 도시국가의 정치적 독립이 상실되어 군사 훈련이 중요성이 감소
→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학문에 힘을 쏟을 수 있게 되었고 대학으로 발전 될 고등교육기관이 형태를 나타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