聖 어거스틴의 歷史神學에 대한 硏究
- 최초 등록일
- 2010.07.23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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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聖 어거스틴의 歷史神學(역사신학)에 대한 硏究(연구)입니다.
목차
서론
1. 역사신학(Theology of History)
2. 변증론적 역사가(Apologetical Historian)
3. 神知識(Religious Knowledge)
II.
1. 직선(Rectilinear) 史觀
2. 예정(Predetermination)
3. 행복한 종말론(Happy Eschatology)
결론
본문내용
서론
키이스(G. L. Keyes)가 말한 것처럼 모든 실천적인 역사가들은 항상 어
떤 분명한 인식론적 원리들에 입각하여 일하며 그들이 인식하고 있건 아니
건 간에 역사철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한 역사가의 역사해석을 이
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필히 그의 방법론에 관한 원리들을 탐구
해 보아야 한다. 성 어거스틴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성 어거스틴은 특히 그의 명작이며 22권으로 된 {하나님의 도성}(The
City of God)을 통해 역사해석을 시도하였다. 실제로 성 어거스틴은 인간의
全歷史를 시작부터 종국까지 하나님의 도성(Civitas Dei)과 지상의 도성
Civitas Terenna)이라는 두 도성의 발전을 통해 다루고 있다. 그러면 성 어
거스틴의 역사해석 원리는 무엇인가? 나는 성 어거스틴의 역사 방법론과 역
사해석을 이 논문의 주요 과제로 삼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 논문을 두 부분
으로 나누어 첫 부분에서는 성 어거스틴의 역사연구 방법론을 다루고, 두번
째 부분에서는 그의 역사해석을 다룰 것이다. 그리고 결론으로써 이 논문을
끝맺으려 한다.
1. 역사신학(Theology of History)
성 어거스틴은 개인과 인간 사회 양 측면에 걸쳐 역사에 깊은 관심을 갖
고 있다. 그는 경험의 全世界를 역사의 연구 분야-지역, 국가, 公的, 私的
정치, 과학, 철학, 문학, 과거와 미래, 시간과 영원-에 끌어들인다. 그는
인간 역사의 肖像을 특히 그의 두 명작인 {고백록}(Confessions)과 하나님
의 도성(The City of God)을 통해 묘사하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都城}에서 사회 전체의 역사를, {고백록}에서는 개인의 역
사를 다룬다. 그래서 포탈리(E. Portalie)는 기술하기를, "{고백록}은 한
영혼 속에 체험된 것으로서의 신학이요, 하나님이 개인 속에서 활동하시는
역사이다. {하나님의 도성}은 인간의 역사 체계 속에 존속하는 것으로서의
신학이며, 세계 속에서의 하나님의 활동을 설명하고 있다" 고 한다
참고 자료
G. L. Keyes, Christian Faith and the Interpretation of History,
Lincoln, 1966, p.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