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거리
- 최초 등록일
- 2010.07.2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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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7 부평 문화의 거리
2-7-1 참여방법과 형태
2-7-2 시설물의 형태
2-8 부평 풍물 축제
2-8-1 부평 풍물축제의 목적
2-8-2 부평 풍물축제의 성격
2-8-3 부평 풍물축제의 추진방향
2-9 문화의 거리 조성 활성화 방안
2-10 문화의 거리 문제점과 해결방안
목차
1. 서론 (연구 방향)
1-1 개념
1-2 문화의 거리 구성 요소
1-3 문화의 거리 조성
1-4 문화의 거리 조성 목적
1-5 문화의 거리 필요성과 효과
2. 본론 (사례)
2-1 브로드 웨이
2-2 에비슨 가든
2-3 로데오 거리
2-4 인사동 거리
2-5 대학로
2-6 월미도
2-7 부평 문화의 거리
2-7-1 참여방법과 형태
2-7-2 시설물의 형태
2-8 부평 풍물 축제
2-8-1 부평 풍물축제의 목적
2-8-2 부평 풍물축제의 성격
2-8-3 부평 풍물축제의 추진방향
2-9 문화의 거리 조성 활성화 방안
2-10 문화의 거리 문제점과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문화의 거리
1. 연구방법
문화의 거리 개념과 문화의 거리 필요성 및 기대 효과를 분석하고, 시민참여의 개념과 시민참여의 사례에 대해서 살펴 본다, 이러한 문헌연구의 목적은 문화의 거리 조성사업과 시민참여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기 조성된 문화의 거리 사례평가를 마련하기 위해서 이다. 따라서 문화 도시, 문화의 거리 시민참여 등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차별성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1-1 개념
문화는 인간의 사회생활의 산물이며, 인간의 사회생활은 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진다. 사회는 인간 세계 외에 동물 세계에도 존재하지만 문화는 오직 인간 세계에서만 발견된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문화는 우리의 삶을 좌우하고 자아정체감까지도 결정해주는 위력을 가졌다. 태초에 인간이 문화를 발생시켰을 때 문화는 생존 문제를 해결하려는 구체적인 수단 이였다. 무슨 문화재를 남긴다는 뜻보다 어떻게 하면 생존의 부족을 만족으로 변화시킬 수 있느냐는 데에서 출발한 것이 문화였다. 여타의 동식물처럼 자연이 허락하는 한계 안에서 생존을 유지하지 않고 보다 풍족한 생활의 만족을 영위하기 위하여 인간은 두뇌를 썼다. 인간이 생존의 부족을 극복하려던 두뇌의 창조적 활용을 미래의 정보화 사회는 요구하고 있다.
문화라는 용어는 인류학의 선구자인 영국인 에드워드 타일러(Tylor, E. B.)에 의하여 인류학에 소개되었고, 하나의 전문용어가 되었다. 그의 저서인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 1871)에서 그는 문화를 『지식신앙예술법률도덕관습 그리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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