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의 거리는 1990년대부터 정책사업의 하나로 추진되어 오고 있으며, 가로공간에 조명, 상징조형물, 조각품, 야외소공연장, 디자인된 보도블럭 등을 설치하여 해당지역의 문화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주로 시설물 위주의 문화의 거리 조성을 도모하여 왔으며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도시공간에서 문화예술 환경이 중요한 점을 알려왔으나, 외형적인 것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도시의 활성화로 연결되는 원동력에 해당되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지 못한 점이 한계라고 할 수 있음.
목차
Ⅰ.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문화의 거리, 시민참여 개념 및 이해
1. 문화의 거리
2. 시민참여
Ⅲ. 사 례 분 석
1. 자발적 리더십의 부평 문화의 거리
2. 거버넌스 구축의 푸른길 공원 조성
3. 소통행정과 시민단체 중재의 북촌 한옥마을
4. 커뮤니티 주도의 문화동 시화마을
5. 정책지원의 일본 세타가야구
Ⅳ. 동구 예술의 거리의 시민참여 활성화
1. 기본방향
2. 개요 및 현황
3. 예술의 거리의 강점 및 약점
4.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Ⅴ.계림동 경양문화마을 시민참여 방안
1. 기본방향
2. 개요 및 현황
3. 경양문화마을 조성계획 (2011년부터 시행)
4. 시민참여 방안
Ⅵ. 결 론
본문내용
문화의 거리는 1990년대부터 정책사업의 하나로 추진되어 오고 있으며, 가로공간에 조명, 상징조형물, 조각품, 야외소공연장, 디자인된 보도블럭 등을 설치하여 해당지역의 문화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주로 시설물 위주의 문화의 거리 조성을 도모하여 왔으며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도시공간에서 문화예술 환경이 중요한 점을 알려왔으나, 외형적인 것을 중심으로 추진되어 도시의 활성화로 연결되는 원동력에 해당되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하지 못한 점이 한계라고 할 수 있음.
그 이유는 문화의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시민의 위치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광주광역시는 예로부터 예향 및 문화예술의 도시로 불리워져 왔으며, 광주를 아시아 문화와 자원이 상호 교류되는 문화의 중심 도시이자 아시아 각국과의 동반 성장의 견인차가 되는 도시로 육성하고
21세기 신성장 동력인 문화를 통해 미래형 도시발전 모델을 창출,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광주에 문화발전소 역할을 수행하고 아시아 전체의 문화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음.
◦ 2014년이면 국립아시아문화의 전당이 완공될 예정으로 되어있고, 그 주변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는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의 문화의 거리 조성이 필요하고 문화의 거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은 시민참여가 중요함.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민참여 문화의거리 사례분석과 국립아시아문화의전당 주변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광주예술의 거리 시민참여 활성화, 경양문화마을 시민참여 방안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함.
참고 자료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12 연차별 실시계획 수립 (2010,광주광역시)○ 시민참여에 의한 문화의 거리 조성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2007,김주영)
○ 문화의 거리 활성화 방안 연구 (2007, 한연희)
○ 예술의 거리 포럼백서 (2010,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광주발전연구원)
○ 전남전통한옥마을의문화관광활성화방안(2009,전남발전연구원)
○ 주민조직 리더십이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0,정재훈)
○ 주민주도형 지역 만들기 추진모형 (2007, 한국지방행정연구원)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도시운영전략 연구 (사회문화 운영계획)
○ 시민이 참여하는 살고싶은 도시만들기(2008, 국토연구원)
○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토론회 자료 (2007, 광주 북구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
○ 시화문화마을 만들기 계획 (광주광역시 북구)
○ 행복한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추진(2010, 계림동주민협의회)
○ 북촌지역에 적합한 문화,관광 프로그램(2007, 서울시정개발연구원)